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 지역 공중전화, “장애인 인권 외면”
제주 지역 공중전화, “장애인 인권 외면”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9.02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신영근 복지안전위원장 “장애인·비장애인 겸용 2% 불과”

제주 지역 공중전화를 철거, 교체하는 과정에서 장애인 인권이 심각하게 제한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신영근 제주도의회 복지안전위원장
신영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열린 복지안전위 정책자문위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도내 공중전화 철거 및 교체 과정의 문제점을 행정사무감사와 정책개발 연구의 초점으로 채택해줄 것을 강력 주문했다.

신 위원장에 따르면 도내 공중전화는 무인 1230대, 자급 312대 등 모두 1530대가 설치돼 있다. 하지만 이 중 장애인 비장애인 겸용 공중전화는 2%인 31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신 위원장은 “이마저도 옥외에 설치된 것은 15대 뿐이다. 읍면동별로 한 대 수준도 되지 않는 부끄러운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공중전화 관리업체인 KT링커스가 기업은행 및 제주도와 협력해 기존 공중전화부스를 철거하고 그 장소에 멀티형 부스를 설비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현재 도내에 마련된 50곳 중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부스는 단 한 곳도 없다는 보고를 KT링커스로부터 받았다”고 주장했다.

멀티형 부스의 경우 장애인이 공중전화는 물론 은행 현금인출기나 자동제세동기를 전혀 이용할 수 없도록 설치돼 있다는 것이다.

신 위원장은 이에 대해 “활용도가 낮은 기존 단독형 비장애인 전용 공중전화를 과감하게 줄이는 한편 42개 읍면동 주요 지점마다 장애인 비장애인 겸용 멀티형 공중전화 부스로 서둘러 교체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