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7대경관 후속조치 지연 시민단체 때문이라고?”
“7대경관 후속조치 지연 시민단체 때문이라고?”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4.22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참여환경연대 “도정 실패 책임 시민단체에 씌우려는 웃지 못할 촌극” 비판

우근민 지사가 세계7대경관 후속조치 지연 책임을 시민단체 탓으로 돌린 데 대해 제주참여환경연대가 “도정 실패의 책임을 시민단체에 씌우는 웃지 못할 촌극을 벌이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2일 ‘7대 경관 후속사업 에산 관련 우근민 지사 발언에 따른 참여환경연대의 입장’ 논평을 통해 지난 19일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의 우 지사 발언과 관련, 7대경관 선정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을 되짚으면서 “검찰과 감사원이 정권의 눈치를 보며 내린 봐주기식 결과 발표를 보고 7대 경관이 문제가 없었다고 인정할 국민이 도대체 얼마인가”라고 반문했다.

이미 KBS 보도를 통해 도민들이 뉴세븐원드스재단뉴세븐원더스재단의 실체에 대해서 알고 있고, 7대경관 선정과정에서 공무원들을 동원, 전화 실적을 인사고과에 반영하면서 소중한 행정력을 낭비하고, 예비비를 전용한 문제를 도의회가 사후 승인한 사실, KT가 국제전화라고 속이고 일본에 인터넷서버를 두어 국제전화인 양 국민 모두를 속인 사실이 이미 밝혀진 점 등을 조목조목 다시 지적하기도 했다.

후속사업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뉴세븐원더스재단의 뒷꽁무니로 들어가는 후속예산이 있고, 이러한 문제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도 뒷감당을 우려해 예산 책정을 기피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일개 시민단체의 고소 고발로 인해 국가 예산이 좌지우지된 적이 있었느냐”면서 “만약 그렇다면 더더욱 소중한 혈세가 낭비되는 7대경관 후속사업을 막기 위해 더욱 분투할 것”이라는 다짐을 피력하기도 했다.

이어 제주참여환경연대는 “7대경관 선정 과정에서 밝혀진 여러 문제에 대해 우 지사는 도정의 책임자로서 반성과 과오의 시정은 생각조차 없다”면서 “여전히 7대경관의 성과인 양 관광객 증가 같은 지표를 여기에 대입,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7대 경관 사업이 뉴세븐원더스재단의 사기에 휘둘린 도정의 실패라면 이에 대한 반성과 책임을 지고 7대경관 사업에 대한 마무리를 해야 한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지사는 도정의 실패에 대해 시민단체에 책임을 씌우는 웃지 못할 촌극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참여환경연대는 이어 우 지사에 대해 “7대경관 선정과정의 전시행정과 동원행정의 구태를 여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면서 “7대경관이라는 타이틀을 따기 위해 벌였던 행정력 낭비와 혈세 낭비, 도민과 국민이 웃음거리가 된 사업 행태를 계속 이어갈 생각이라면 도정의 책임자로서의 자질에 대해 심각한 회의를 가질 수 밖에 없다”고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한편 우 지사는 지난 19일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답답하게도 선정과정에서 문제를 제기한 6개 시민단체가 감사원과 검찰청에 고발했다. 고소, 고발을 당하면 실무자들은 일을 할 수가 없다”며 7대경관 후속조치의 지연을 제주 시민단체의 탓으로 돌렸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