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 논총 제7권 발간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 논총 제7권 발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1.28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 논총 제7권.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지난해 1년 동안의 성과를 한 권의 책으로 엮은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 논총’ 제7권을 발간했다.

생물종다양성연구소의 논총은 지난 2006년 창간호를 시작으로 매해 12월에 발간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제7권에는 연구논문 13편과 특허 등록 16건, 특허출원 22건, 학술대회 발표 8편 외에도 도내 초중고 및 대학생 대상 생물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화장품 원료 등재 5건 등 지난해 연구소가 추진한 연구개발 성과 등이 모두 수록됐다.

학술 논문 중에서는 제주에서 재배되는 한방자원과 자생하는 해양 생물자원에 대한 효능 평가 및 기능성 화장품, 식·의약품 산업에 활용 가능한 자원에 대한 연구 결과가 눈에 띈다. 일부 연구 결과는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제주 향토음식 재료 중 하나인 경단구슬모자반 등에 대한 지식재산권(특허등록 16건, 출원 22건) 내용이 수록돼 있다.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지난 2007년 9월 준공된 후 지금까지 제주에 생육하고 있는 8000여종의 다양한 생물자원에 대한 아열대 생물자원 산업화 연구개발 거점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생물자원 확증표본 8658점, 유용생물자원의 천연 추출물 1118점, 유전자 은행 1414점 등 생물자원 정보를 확보해놓고 있다.

정용환 소장은 “이번 연구 논총의 발간과 홍보를 통해 연구 성과를 지역 기업을 포함한 도내 연구소, 대학교 및 관련 기관에서 활용해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논총 제7권은 (재)제주테크노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2월 8일까지 수령 신청서를 접수, 일괄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