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49 (금)
“박근혜 당선인 ‘상생’ 약속 위해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단부터”
“박근혜 당선인 ‘상생’ 약속 위해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단부터”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1.04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교수협 “국회 부대의견대로 공사 중단하고 도민 뜻 구하기를”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단 및 재논의를 위한 제주지역 교수협의회(이하 제주교수협)가 최근 해군의 제주해군기지 공사 강행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대선 공약으로 제시한 ‘상생’과 ‘대통합’의 정치를 펼쳐줄 것을 간곡히 호소하고 나섰다.

제주교수협은 4일 ‘제주해군기지 관련,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께 드리는 글’을 통해 박 당선인이 지난해 12월 11일 제주 방문 유세에서 “제주 관광을 위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을 책임지고 도민의 뜻에 따라 추진하고, 또 필요한 지원을 최대한 늘리고, 민군커뮤니티 센터를 설립해 상생의 틀을 넓혀 나가겠다”고 밝힌 부분을 상기시켰다.

이에 제주교수협은 “당선자가 진정으로 ‘상생’의 정신을 소중히 여긴다면 당장 공사부터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다음에 진상 규명과 도민의 뜻을 구하는 과정을 밟아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우여곡절 끝에 해군기지 공사 관련 새해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한 데 대해서도 제주교수협은 여야가 합의한 부대의견과 관련, “70일 동안 사실상의 공사 중단을 의결한 것으로 생각했고 대통령 당선인의 ‘상생’의 뜻과 제주교수협의 바람이 반영된 데 대해 일말의 희망을 가졌다”고 밝혔다.

하지만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하자마자 새누리당과 해군이 공사 강행을 밀어붙이고 있는 데 대해 제주교수협은 “민주통합당에 대한 신뢰의 정치가 다시 무너지고, 새누리당의 딴지와 해군의 공사 강행으로 다시 강정사람들과 평화 지킴이들은 울분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제주교수협은 이에 박 당선인을 향해 “이러한 구태를 통해 국민대통합을 이루고 6년 동안 갈갈이 찟긴 제주사회를 치유하고 강정사람들의 울분을 달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토로했다.

또 “강행으로 밀어붙인 제주해군기지가 진정으로 국가안보를 책임지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겠느냐”면서 “철저한 검증없이 이뤄지는 지금의 공사가 정말 제주 관광을 위한 민군복합관광미항으로 제 역할을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제주교수협은 박 당선인에게 “약속한 민군복합관광미항이 됐든, 해군기지가 됐든 ‘상생’과 ‘대통합’의 정치를 펼쳐주기 바란다”면서 “이를 위해 국회가 부대의견으로 의결한 70일 동안의 공사 중단부터 지켜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와 함깨 이 기간 동안 국회 내에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철저한 검증과 함께 도민 뜻을 다시 물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