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해군기지 이젠 환경영향평가도 대놓고 무시 … “제주도는 뭐하나?”
제주해군기지 이젠 환경영향평가도 대놓고 무시 … “제주도는 뭐하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10.29 17: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 “24시간 철야 공사 부작용 속출, 토사 유출 비산먼지 무방비 상태”

묏부리 해안 공사과정에 흙탕물이 발생해 바로 앞 범섬 해안으로 확산되고 있다. /사진 제공=제주환경운동연합
묏부리 해안에서 발생한 흙탕물이 훼손된 오탁방지막으로 확산되고 잇다. 바로 앞이 범섬이다. /사진 제공=제주환경운동연합

지난 25일부터 제주해군기지 공사가 야간 시간대까지 24시간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에 대부분 무시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해군이 공사기간을 맞추기 위해 해군기지 공사를 24시간 철야로 진행하면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면서 관련 사진자료들을 공개했다.

해군측이 공사 자체를 무리하게 빠른 공정으로 진행하다보니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은 대부분 무시하고 진행되는 양상이라는 것이다.

환경운동연합이 29일 현장 확인을 통해 지적한 부분은 우선 오탁방지막이 더 이상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장 확인 결과 범섬 앞 묏부리 해안 공사 현장은 흙탕물로 뒤덮여 있고, 덤프트럭에서 덤프트럭에서 쏟아부어진 사석이 흙탕물을 일으켜 파도에 의해 먼 바다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운동연합은 “이 과정에서 오염물을 차단하기 위해 설치한 오탁방지막은 훼손된 상태로 무용지물”이라고 지적했다.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에서는 사석은 육상 세척을 한 후 사용하도록 하고 있지만, 이 부분이 지켜지지 않아 사석을 쏟아부을 때마다 비산먼지가 심하게 날리는 것은 물론 주변 해안이 흙탕물로 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또 오탁방지막은 일일점검을 통해 훼손여부를 매일 확인점검하고 훼손이 확인될 경우 관련 공사를 즉각 중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해군을 이를 위반한 채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환경운동연합측은 주장했다.

특히 환경운동연합은 이같은 상황에 대해 “수일 전부터 제보가 있었지만 해군은 이를 당연시하며 공사를 하고 있고, 감독기관인 제주도는 점검조차 하지 않은 채 방관만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강정포구 옆에 조성된 침사지 모습. 제방을 넓히고 테트라포트를 쌓아놓으면서 침사지 규모가 크게 축소됐다. /사진 제공=제주환경운동연합
케이슨 제작장 위쪽에 야적된 토사는 방진덮개를 설치하지 않아 비산먼지가 발생하고 있고, 토사 유출도 우려되고 있다. /사진 제공=제주환경운동연합

강정포구 동팡파제 옆에 조성된 침사지 규모도 무단으로 축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풍랑에 제방이 무너지고 흙탕물이 자주 주변 해안으로 유출되자 해군측은 제방 폭을 넓히는 공사를 했고, 그 결과 침사지는 지난 3월 조성된 규모에 비해 절반 이상 작아져버렸다는 것이다.

결국 바로 옆에 케이슨 작업장과 산더미 같은 토사가 쌓여있는 상황에서 비날씨에 흙탕물과 오염물이 바로 바다로 유입될 우려를 낳고 있다.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에 따르면 토사 유출 방지를 위해 침사지 겸 저류지를 1만3000톤 규모로 조성하도록 하고 있지만 해군기지 공사장 내 침사지 규격이 이를 만족하기에는 사실상 역부족이라는 것이다.

환경운동연합은 “당시 제주도는 이를 문제삼아 해군의 공사 진행을 중지시킨 바 있지만, 지금은 이 문제를 인지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문의에 ‘확인해 보겠다’는 정도의 답변만 있을 뿐”이라고 밝혔다.

공사장 주변 비산먼지도 큰 문제다. 야적된 토사에도 일부에만 방진막이 덮여 있어서 주변 올레길과 주택가, 과수원 등에 먼지가 수시로 날리고 있고, 우수에 의한 토사유출 우려도 그대로 방치된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부분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대기질과 관련해서도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에 의하면 1일 이상 보관이 필요한 경우 야적물은 방진덮개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면서 “또 주기적인 살수작업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지만 이는 전혀 지켜지고 있지 않으며, 특히 야간공사 때는 이러한 환경 저감대책이 전무하다시피 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철저한 관리 감독을 통해 불법적인 공사를 즉각 중단시키고 관련 사항의 법적 이행을 촉구할 것을 제주도에 요구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참아야 행복이 올것야 2012-10-30 00:02:42
큰 건물을 짓으려면 먼지도 나고, 흑탕물도 나올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큰 일을 어찌하랴. 아픔과 고통이 없이 어찌 평화가 있고, 행복이 있을까? 폭우만 내려도 강정천으로 흙탕물이 범섬까지 뿌여케 내려 간다. 세상사가 태풍이 있고 난후 맑은 날이 있게 마련이고 그 훗날 웃음과 고마움을 느낄 날이 있을거야요. 다 국가와 민족의 안녕에 보탬을 위한 공사이고 그 시설물이다. 어느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닌만큼 서로 불편을 참으면 먼 훗날 역사는 잘 했었다는 말을 할 것이다. 나는 믿는다. 이것도 역사적인 '강정스타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