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제주도무형문화재 배제한 옹기전수관 만들면 뭐해?
제주도무형문화재 배제한 옹기전수관 만들면 뭐해?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2.07.1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억마을 전통옹기전수관 기능보유자들 빠진 상태서 추진 ‘논란’

전통옹기전수관이 제주도무형문화재를 배제한 상태에서 추진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노랑굴 큰불떼기 장면.
지난 10일 착공한 구억마을 전통옹기전수관이 자칫 전수기능이 아닌, 단순한 전시기능을 하는 건물로 전락할 우려를 낳고 있다.

이날 착공한 전통옹기전수관은 제주만이 가진 옹기의 맥을 잇기 위해 복권기금 5억원을 투입해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제주도무형문화재 제주옹기 기능보유자 등이 빠진 상태에서 추진되면서 제주옹기 전수 기능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도내엔 제주옹기 기능보유자 4, 조교 6, 장학생 3명 등이 활동중이다. 기능보유자로는 도공장 2, 불대장 1, 질대장 1명 등이 있다.

특히 제주옹기인 경우 기능별로 분화가 돼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옹기를 제작하는 도공 뿐아니라, 불을 떼는 불대장, 흙을 만드는 질대장, 가마를 제작하는 굴대장이 서로 어우러지지 않으면 제대로 된 옹기의 탄생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구억마을 전통옹기전수관은 기능보유자들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 기능보유자들이 없는 상태에서 건물만 만들고 있다.

10일 구억리에서 열린 옹기전수관 착공식.
제주도문화재위원들도 전통옹기전수관 착공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도문화재위원들은 전통옹기전수관이 무형문화재를 배제하면 안된다. 전수관이 전수를 시키려는 것인지 의문이다전수관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다른 전수관들처럼 실패를 하기를 바라는가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전수회관은 전수활동을 하지 않으면 기능을 못하는 것이 된다전수회관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기능보유자들과 구억리 마을의 갈등이 없도록 중재하겠다고 답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