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특별자치도의 미래 청소년들에게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미래 청소년들에게 있다
  • 미디어제주
  • 승인 2012.06.1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익현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본부장

전익현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본부장
숙직을 하고 나서 아침에 사무실로 배달 온 신문들을 정리하고 있는데, 모 신문 1면에 실린 사진이 눈에 확 띄어 보니 엘리베이터 안에서 쪼그리고 앉아 오른손으로 눈물을 닦고 있는 고교생 사진이었다.

기사 내용이 궁금해 읽어보니, 학교 폭력으로 대구 고교생 김 모군 투신 자살 7시간 전, 괴로워 하는 눈물의 엘리베이터 사진이었다. 한동안 가슴이 턱 막히고 눈물이 났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지 6년이 되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내세우는 주요 성과로는 국제자유도시 실현을 위한 법․제도적 기반 구축, 노 비자 제도 도입, 관광3법 일괄 이양, 내국인 면세점 이용 확대 등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이미지 제고,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 등 핵심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 완화로 국내․외 투자 성과 거양, 중국 등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세계 속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반 구축 등 거의 모든 부문이 경제와 관련이 있다.

물론 사람이 먹고 사는 문제가 매우 중요하고,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를 떠나 어려운 국가와 지역경제에 집중하는 정책 수행에 있어서는 이의가 없다.

하지만 이러한 투자도 좋지만, 진정 제주특별자치도 미래를 위한 투자는 무엇보다 훗날 제주특별자치도 뿐만 아니라 지역과 국가를 이끌어 나갈 청소년들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흔히 청소년들은 지역사회의 내일을 이끌어 나갈 주역이며, 우리의 미래이자 희망이라고 말한다. 특히 이러한 청소년들이 올곧게 자라고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아를 실현함은 물론, 지역과 국가를 위해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은 바로 우리 어른과 지역사회 전체의 책임이라 말을 하곤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주위를 살펴보면 학교 폭력 및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과 사정 등으로 인해 말 못할 처지에 놓인 채 갈등하고 방황하는 위기의 청소년들이 적지 않은 현실을 보면 아이러니다. 이는 우리 미래에 중차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제는 정치, 행정, 사회, 학교, 가정 등 모두가 청소년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또한 우리 사회가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해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청소년들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이해, 그들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 체계를 바탕으로 지역의 청소년 전문 기관, 단체와 관련 시설, 학교가 서로 협력하고 연계해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강화해 나가는 한편, 도민들이 청소년 문제에 한층 더 관심과 애정을 가질 수 있는 체계가 마련돼야 할 것이다.

제주특별자치도 미래의 주역인 우리 청소년들에게 적극적인 투자와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