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당도 노동자도 교수도 한결같이 우근민 지사 압박 "얼마나 버틸까"
당도 노동자도 교수도 한결같이 우근민 지사 압박 "얼마나 버틸까"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2.05.04 16:39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 공사중지 명령 내려라" 한목소리…민주당은 특별위원회 가동키로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이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우근민 지사를 향해 해군기지 공사중단 명령을 내릴 것을 촉구하고 있다.
우근민 제주도지사를 향한 압박이 거세다. 정부의 압박이 아닌 민주당과 도민들의 압박이다.

해군기지 공사중지 명령 처분을 좀 더 지켜보겠다는 우근민 지사이지만 외부 분위기를 그렇지 않다.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4일 오후 4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 공사중지 명령을 내리라고 우근민 지사를 향해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도지사의 명령처분은 수년간 위법과 일방강행으로 얼룩진 해군기지 문제를 해결국면으로 끌고 갈 수 있는 전기가 될 수 있다며 우근민 지사를 압박했다.

민주당은 도지사가 주어진 권한을 활용해 해법노력에 나서지 않는다면 그동안 제기된 15만톤 크루즈 입항 가능성을 둘러싼 설계상의 논란, 이중협약 의혹 등은 그대로 묻힌다도지사의 공사중지 명령 처분은 해군기지 건설문제 전반을 특별자치도의 자체 역량으로 해결을 주도하는 중요한 기회다고 우근민 지사의 판단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우근민 지사가 공사중지 명령을 내리지 않을 경우 모든 책임이 도정에 돌아갈 수 있음을 은근히 내비쳤다.

민주당은 도정이 명령절차를 철회하고 정부와의 협상에만 주력한다면 그 자체로 도정에 대한 신뢰에 문제가 발생하는 건 물론, 결과적으로 도 당국이 문제해결을 회피했다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도정에 화살을 돌렸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아울러 도당내에 해군기지 문제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가동하기로 했다. 특별위원회는 강기탁 도당 공동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해군기지 공사중단과 전면 재검토가 이뤄질 때까지 활동시한을 정했다.

녹색당 제주도당 창당준비위원회도 이날 논평을 통해 우근민 지사의 공사중지 명령 시행을 촉구했다.

녹색당 준비위원회는 제주도정에 필요한 것은 거듭되는 고심이 아니라 강정의 공동체와 제주도민을 지키기 위한 결단이다더 이상 망설이지 마라. 공사중지 명령을 즉각 시행하라고 압박했다.

민주노동 제주본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우근민 지사는 공사정지 명령으로 당당하게 중앙정부와 맞서라고 요구했다. 제주본부는 제주도민을 대표하는 우근민 지사가 지금 해야 할 책무는 제주해군기지 공사의 즉각 중단이다. 지금까지의 오락가락 행보를 정리하고 당당하게 도민의 이름으로 중앙정부에 맞서 행동에 나설 시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제주노회 정의평화위원회도 이날 우근민 지사를 향해 공사중지 명령을 할 것을 요구했다. 정의평화위원회는 우근민 지사는 제주도민의 명령을 알아듣기 바란다. 자존이 없으면 자치도 없다준엄한 역사의 교훈 앞에 우근민 도지사는 두렵고 떨림으로 제주도백의 권한과 사명을 단호하고 당당하게 선포하라고 우근민 지사의 자세 전환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 및 재논의를 위한 제주지역 교수협의회도 우근민 지사의 공사중지 명령 시행을 요구하는 등 각계각층의 우근민 지사를 향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존재의이유 2012-05-06 16:21:15
정말답답합니다. 지방자치란것은 말그대로 지방정부가 스스로다스리는것입니다. 그런데 국방과외교는 중앙의권한이죠.다른지방자치단체도 할말안할말다합니다. 경제문제때문에 지방토호가강력한힘을 못갖는것이나 다행인줄아십시오.특별자치도에 군사기지를 설치하겠다고 하니 민선도지사뽑은시민들이 반대.이렇게대통령이실력없으니 도지사라도 잘해야됩니다어쨋든국방과외교권한있다고이러는게 막무가내건설하면될까요

답답하군요 2012-05-05 10:43:15
제주인님... 지금 상황이 국방부 단독의 시뮬레이션을 믿지 못하는 제주도 탓인가요, 아님 도민들에게, 심지어 우근민 지사에게조차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는 정부의 책임인가요? 신뢰와 소통의 문제입니다.

제주인 2012-05-05 09:24:29
그 사업을 하는 곳이 어딘가요? 우리나라 정부가 아닙니까 지뱡자치단체에서 정부를 못 믿으면 제주도는 별도의 나라로 독립해야겠죠

제주인 2012-05-05 09:24:21
그 사업을 하는 곳이 어딘가요? 우리나라 정부가 아닙니까 지뱡자치단체에서 정부를 못 믿으면 제주도는 별도의 나라로 독립해야겠죠

에효~ 2012-05-04 20:01:34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랍시고 만들어놓고 군항으로서의 기능조차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그게 제주도에 이익이 될 것은 무엇인가요? 정확하게 객관적인 검증을 거쳐서 하자는 거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