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도백 뒤엔 도민이…제주해군기지 공사중지 결단 내려라"
"도백 뒤엔 도민이…제주해군기지 공사중지 결단 내려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2.04.23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등 제주도청 집결 촛불집회 "전 지사 절차 밟지 마라"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 범대위 등 단체들이 우근민 제주도정에게 제주해군기지 공사정지 명령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고 있다.
내일(24일)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보고의 건 등이 다뤄질 예정인 가운데,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강정마을회 등이 우근민 제주지사에게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지 명령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 제주군사기지 범대위, 지역대책위 등 200여명은 23일 오후 7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 집결, 우근민 도정의 공사 중단 촉구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현재 건설되는 기지는 국가안보 사업도, 국책사업도 아니다. 정부는 국가안보를 빙자로 대국민 사기극을 벌이고 있다”면서 “제주도가 아무리 1%라지만 소중히 살아가고 있는 곳을 제주도민이 뽑아준 제주도지사가 지켜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제주도지사는 제주도민의 목소리를 듣고 국가 기득권의 협박에 굴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가 뒤에서 돕겠다. 제주도민의 힘을 믿고 결단을 내려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민주통합당, 통합진보당. 진보신당, 녹색당 등 제주 야4당의 발언이 이어졌다.

고희범 민주통합당 도당 해군기지대책특별위원장은 “현재 강정에는 모든 집회가 금지되는 등 계엄령이 내려져야 볼 수 있는 일들이 자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에는 강정을 군사보호지역으로 지정하려다 적발되기도 했다. 애초부터 경제니, 크루즈니 하는 말로 제주도민을 속여 왔다. 당당하다면 왜 (크루즈입출항 시뮬레이션) 재검증을 미루고 거부했겠느냐”고 비난했다.

이어 “이는 정부와 국방부가 제주도를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우 지사는 공사중지 명령으로 짓밟힌 도민의 자존심을 세워야 한다”며 “12월이면 끝나는 MB정부를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진보신당.녹색당 제주내 4개 야당 대표들이 우근민 도정에게 제주해군기지 공사중지 명령을 내릴 것을 촉구하고 있다.
현애자 통합진보당 도당위원장은 “제주해군기지 문제가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다. 내일 청문회에서 지사의 권한으로 도민에게 박수 받을 수 있는 결단을 내려달라”고 공사중지 명령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이번 4.11 총선 결과는 야당의 승리다. 비록 몇 석이 부족하지만 야당이 다 합친다면 이긴다”며 “야당 국회의원과 연대해 국정조사를 실시해 제대로 된 조사를 실시하겠다.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대선까지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했다.

전우홍 진보신당 도당 위원장은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공사중단 명령을 내리지 못한다면 김태환 전 지사와 같은 절차(주민소환)를 밟을 수 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만약 우 지사가 공사중단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면, 새누리당 제주도당도 함께 공사중단을 내릴 것을 요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치권은 해군기지에 대해 아무것도 해 줄 수 없을 수 도 있다. 우리의 투쟁만이 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녹색당 도당 임미경 공동운영집행위원장은 제주해군기지 반대를 위한 시를 읊어 눈길을 끌었다.

23일 오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 촉구 촛불집회가 개최되고 있다. 본 집회에 앞서 노래패 청춘과 민요패 소리와 소리나라 연합공연이 열리고 있다.
23일 오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 촉구 촛불집회가 개최되고 있다. 본 집회에 앞서 노래패 청춘과 민요패 소리와 소리나라 연합공연이 열리고 있다.
<김진규 기자/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