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보건소 혜택 꼼꼼히 챙기자
보건소 혜택 꼼꼼히 챙기자
  •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 승인 2012.02.1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보건행정담당 오인순

보건소가 많이 달라졌다.

기존에 예방 접종과, 방역 소독 등이 보건소 업무라고 인식하고 있다면, 이제 보건소 업무에 관심을 갖고 나에게 맞는 프로그램이 있나 찾아보길 권한다. 보건소가 주는 혜택을 잘 이용하면 건강도 챙기고 의료비도 절감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보건소에서는 태아를 임신한 산모에서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료서비스와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임산부, 영․유아 건강 관리를 위한 육아교실, 산전․산후건강관리 및 철분제 지원, 난임부부의 체외수정시술비 및 인공수정시술비지원을 비롯하여 산모신생아도우미지원, 선천성대사이상검사 및 환아 의료비 지원, 신생아 난청조기진단비 지원, 영양결핍 영․유아에게 보충식품을 지원하는 영양플러스사업, 출상 장려를 위한 출산장려금 지원 등이 시행되고 있다.

시민의 구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어린이 치아교실, 초등학생 무료 불소도포, 어르신들의 구강 관리 및 위생적인 틀니 사용을 위한 경로당구강교실 등 생애주기별 구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취약계층 틀니 제작비 전액 지원 및 65세이상 무료 스케일링 등 다양한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개인별 건강 상태에 따라 운동처방사, 영양사, 금연상담사 등 전문인력에 의한 맞춤형 통합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주민 스스로가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최신식 헬스기구 및 쾌적한 환경을 갖춘 건강증진센터에서는 개인별 체성분 분석이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맞춤형 운동 지도와 건강상담을 통해 체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도 인기리에 운영되고 있다.

우리 전통의 한방을 활용한 중풍 예방․기공체조․사상체질․한방육아․아토피예방교실 운영 및 한방가정방문진료, 탕약지원, 경로당진료사업 등도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암․희귀난치성․백내장․치매환자 등에는 의료비가 지원되고 있으며,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도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보건사업의 최대 목표는 '시민의 건강수명 연장'을 위한 사업으로서 대부분이 무료로 시행되고 있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시민을 위해 준비한 만큼, 보다 많은 시민들이 주어진 혜택을 누리길 바란다.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보건행정담당 오인순>

 

 

* 이 글은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