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40 (금)
치솟는 물가, "이렇게 하면 물가 안정될까요?"
치솟는 물가, "이렇게 하면 물가 안정될까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2.0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공공요금 동결기조 유지 등 물가안정관리 종합추진계획 발표

제주도가 상수도 요금 등 9가지 공공요금에 대해 동결 기조를 유지하기로 하는 등 치솟는 물가 관리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제주도가 8일 발표한 2012년 물가안정관리 종합추진게획을 보면 우선 물가안정체계 확립을 위해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또 분야별 부서장 및 농수축협 관계자들로 구성된 물가안정 실무 태스크포스 팀 구성‧운영을 통해 물가 불안 품목에 대한 수급 대책 등 선제 대응을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6개 분야 물가 합동지도‧단속반을 편성, 지도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분야별로 물가안정대책 추진 책임부서를 지정, 수급대책 마련 등 물가 불안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전방위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서민생활에 밀접한 농수축산물 등 70개 품목에 대한 장바구니 물가 조사, 라면 등 16개 품목의 자율가격표시 제품에 대한 가격 조사도 실시, 가격 동향을 소비자고발센터와 도 홈페이지에 공개함으로써 부당한 인상 요인을 차단해 나가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특히 상수도요금 등 9종의 지방공공요금에 대해 국장급으로 품목별 책임담당관제를 지정, 운영함으로써 지방공공요금 동결 기조를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개인서비스 요금 안정을 위해 주부물가모니터 요원(6명)을 활용, 월1회 개인서비스 45개 품목 가격조사를 실시하고 도 홈페이지에 공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자율지도원도 기존 111명에서 200명으로 확대, 현장 계도활동을 강화하고 물가모범업소도 43곳에서 200곳으로 확대하고 옥외가격표시제 업소도 400곳을 신규 도입해 개인서비스 요금 안정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