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8:24 (금)
"탐라문화광장·트램 도입 돌파구 찾을 수 있을까?"
"탐라문화광장·트램 도입 돌파구 찾을 수 있을까?"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2.02.05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우근민 지사의 공약사항인 탐라문화광장 조성사업과 신교통수단인 노면전차(트램) 도입 등 제주시 옛 도심지 활성화 사업을 본격 착수했다.

제주도는 지난달 31일 도·행정시 도시디지안분야 공무원 및 전문가 등 170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디자인분야 현안 과제인 탐라문화광장 조성사업과 신교통수단 도입 관련 전문가를 초빙해 특강을 가졌다.

탐라문화광장 조성사업에는 통수단면 확보, 사업지구 정비 및 지원, 민자유치 및 국비지원 등 예산확보, 각종 이벤트, 먹거리, 스토리텔링 등 관광객 유인책 마련 등 8건이 제시됐다.

트램 도입에 대해서는 도입 및 필요성 등 정밀분석, 각계의견 수렴 침 도입 타당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재정부담 최소화 방안, 기존 교통수단과의 연계성 고려방안, 기타 다른사업과의 연계성 검토방안 등 16건의 의견의 제시됐다.

그러나 탐라문화광장 사업과 트램 도입은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다.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지만 철학과 청사진 없이 중구난방으로 설치될 경우 혹 떼려다 혹 붙이는 불상사가 벌어질 수 있다는 게 주된 이유다.

지난해 제주도의회는 제주도 예산안 계수조정 결과 논란의 대상이었던 탐라문화광장 사업을 87억원 가운데 47억5000만원을 잘라내고, 39억5000만원을 반영했다.

트램의 경우도 용역비 2억원을 증액·삭감 없이 그대로 통과시켰다.

탐라문화광장은 제주도가 산지천 일대에 2014년까지 민간 자본 포함 모두 752억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동문로터리 일대 해병탑부터 중국 피난선이 있는 구간까지 도로를 폐쇄하고 산지천을 따라 제주 여신을 주제로 한 광장과 쇠, 달, 풀, 물, 바람, 돌을 주제로 한 테마 정원, 제주 향토음식 테마거리 등을 만든다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

트램의 경우 '1km당 2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사업비와 지역상권 개발에 가중치가 실리면 근본적인 교통의 기능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논리와 '트램 도입에 따른 재정문제는 기금예산을 편성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으며, 구도심 경제발전과 관광객 증가를 위해 도입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토대로 내부검토와 관련 부서협의 추진, 내·외 전문가의 조언 등을 통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도는 오는 8일 오후 3시 영상문화예술센터(구 코리아극장)에서 민.관 합동 탐라문화광장 조성사업을 열고,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사업 참여방안과 사업협의회를 구성하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이후 토지매입을 시작으로 2월 중 실시설계 현상공모를 추진하고 11월 중 제주의 정체성을 살린 작품을 확정할 예정이다.   

<김진규 기자/저자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