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13 (금)
“세계자연유산 등재 자격 박탈? 상상도 못할 일!”
“세계자연유산 등재 자격 박탈? 상상도 못할 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1.1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 시험대 오른 제주 세계자연유산․생물권보전지역 <상>

제주도가 제시한 올해 환경분야 10대 핵심 추진과제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분야를 꼽으라면 다른 무엇보다도 ‘유네스코 3관왕 타이틀 유지를 위한 재평가 준비’가 첫 번째로 꼽힌다. 6년 평가주기인 세계자연유산 재평가를 받아야 하고 10년 주기의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에 대해 올해 재평가를 위한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미디어제주>는 올 한 해 환경분야 핵심적인 2개 과제의 주요 평가 항목을 중심으로 준비 상황 등을 점검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위험유산’ 대부분 분쟁지역 또는 저개발 국가
유산지역 무분별 개발하면 제주도도 안심못해

유네스코는 세계유산 협약 29조와 협약 이행지침 199~210조에서 전 세계 자연유산의 보존, 관리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각국으로부터 정기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해부터 정기보고서 작성을 위한 전문가 자문을 거쳐 보고서 초안을 문화재청에 제출했고, 지난해말 문화재청이 주관한 아시아태평양지역 최종 지역회의를 거쳐 문화재청을 통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정기보고서를 제출해놓고 있다.

제출된 정기보고서는 올 7월 제36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심사를 거쳐 보고서가 채택되면 세계유산총회에 보고하게 된다.

정기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세계유산의 탁월한 가치 보존상태와 영향 요인 △세계유산의 탁월한 가치 보존상태와 영향 요인 △세계유산의 보호, 관리, 모니터링 결과 확인 △세계유산의 보전을 위한 재정 및 인적지원, 연구조사 진행 여부 △세계자연유산 지구 교육과 정보, 방문객 관리 등이다.

여기에다 IUCN의 5대 권고 사항에 대한 이행 여부가 보고서에 담기게 된다.

5개 과제 중 ‘핵심지역 내 사유지 매입’ 부분은 지난해 11월 현재 지정구역의 65%에 해당하는 224만2000㎡ 매입이 완료됐다. ‘관광객의 효율적 관리 및 상업활동 규제’는 한라산 탐방객에 대한 적정 수용 관리 방안에 대한 용역을 통해 홍보관 설치를 진행중이다.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농업활동 규제(동굴 상층부 농약, 화학비료 사용 금지) 권고에 대해서는 사유지 매입 과제와 함께 규제를 하고 있고, 한라산연구소가 주관한 거문오름 동.식물 조사와 한라산 생물조사도 이미 완료됐거나 연중 계속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세계자연유산 추가 등재가 필요하다는 권고를 받은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추가 학술조사가 두 차례에 걸쳐 이뤄지고 있다. 지난 2009년 1차 학술조사에서는 당처물동굴의 연장인 남지미 동굴을 발견하는 성과를 거뒀고 2차 조사는 올 3월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세계자연유산관리단의 전용문 박사는 보전보다 개발 중심의 세계자연유산 관리계획이 우려된다는 도내 환경단체들의 지적에 대해 “만장굴 비공개 구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일반에 공개하는 행사를 가진 적이 있었는데 이 부분을 지적한 것 같다”며 “비공개 구간도 학생들의 ‘교육’ 목적으로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전용문 박사는 “다만 비공개 구간까지 조명을 설치하고 바닥을 정비하는 등의 작업은 절대 이뤄져선 안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전세계적으로 세계유산 등재 자격이 박탈된 경우는 지난 2007년 오만의 ‘아라비안 영양 보호구역’ 단 한 곳 뿐이다. 하지만 ‘위험 유산’으로 거론되는 곳은 30여곳이나 된다. 대부분 아프리카, 아시아의 분쟁지역이나 제3세계 저개발 국가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제주도도 방심은 금물이다. 지난 2004년 등재된 독일의 ‘드레스덴 엘베 계곡’이 등재 2년만에 위험유산에 이름이 올라왔던 적이 있다. 제주도도 국제적인 망신을 당하지 않으려면 세계유산 지역에서 무분별한 개발을 자제해야 한다는 국제적인 여론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