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생활체육은 맞춤형 복지서비스
생활체육은 맞춤형 복지서비스
  • 미디어제주
  • 승인 2011.10.06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허상우 서귀포시생활체육회장

국내 생활체육 참여율은 지난해 기준으로 34.2%에 이르러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생활체육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생활체육 참여율이라 함은 일주일에 2~3회, 회당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인구를 의미한다.

생활체육의 중요 3 요소는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라고 할 수 있다. 시설은 10여년 전과 비교할 때 눈에 띄게 확충되었으며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펼쳐져 연간 1000여개의 동호인생활체육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또한 지역별로 주민들이 저비용 혹은 무료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교실도 많이 개설돼 있다. 생활체육지도자 역시 꾸준히 늘어나면서 찾아가는 생활체육 서비스가 양적․ 질적으로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선진국(60~70% 참여율)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서구 선진국에서는 '스포츠 기본권'으로 접근하여 범국가 차원에서 5~6개 정부 부서가 공조 추진하고 있다.

생활체육에 대한 투자도 사회간접자본(SOC)으로 인식하고 있다. 즉, 국민 복지 향상을 위해 다양한 체육시설을 확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어디서나 손쉽게 일상에서 생활체육을 즐기고 있다.

그동안 역대 정부에서도 다양한 생활체육 정책을 내놓았고, 예산 지원을 눈에 띄게 높인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국민소득 2만불 시대에 국민들이 피부로 실감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부유층에 비해 서민층의 생활체육 참여율이 낮고,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과 노인층들은 체육복지 혜택에서도 여전히 소외받고 있다. 이들 계층별․ 연령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

생활체육은 교육권이나 노동권처럼 국민이 마땅히 누려야할 기본 권리이자 국가와 사회가 무한 지원해야 할 복지수단이다.

앞서 말한 선진국과 같이 '스포츠 기본권'으로 접근하여 국민 모두에게 맞춤형 체육복지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 현재 생활체육회의 최우선 목표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활체육회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생활체육이 단순한 스포츠활동이 아니라 선진 복지국가를 가늠하는 척도임을 알고, 생활체육이 활성화된 나라는 곧, '복지국가'라는 인식을 정부 정책 입안자들과 지자체, 국민들도 함께 공유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