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1문1답]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기자회견
[1문1답]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기자회견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9.29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주일 주교와 무슨 얘기가 오갔나.
강우일 주교 찾아뵌 것은 카톨릭 신자이기도 하고 과거에 조작간첩 사건들 진상조사에서 카톨릭 제주교구가 가장 먼저 문제제기했기 때문.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생각은.
지역발전 명분이라고 생각하는데 강정마을 공동체가 파탄 났는데 주민들에게 큰 고통을 주고 있다. 그 문제 때문에 군인들의 여론도 분열이 되고 있다. 그 문제가 참여정부때 결정이 된 것이서. 참여정부때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진 책임도 있다. 그점에 대해서는 송구스럽다. 그리고 그렇게 방향이 정해지고 난 이후에도 추진됨에 있어서 하나하나 정파들이 꼼꼼하게 민주적으로 차분하게 차근차근 절차를 밟고 그런 과정마다 주민들과 소통하고 필요하면 설득하고 그런 절차를 밟아나가서야 되는 건데. 지금도 여전히 보면 과거식으로 밀어붙이기식 행정행태가 되풀이 되고 있어서 그래서 이처럼 악화된 것으로 생각한다.
지금 이미 보상문제나 절차가 진행이 돼 있다.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공사를 중단하고 과연 우리가 추가건설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 필요하다면 입지가 제주에 두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 그렇다면 제주도 안에서도 강정이 적지인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전면적인 점검도 필요하다.

-참여정부 당시 해군기지가 결정됐는데.
해군기지를 제주도 강정마을에 두는 것은 참여정부 때도 내부에서 논란이 있었다. 그 당시도 청와대 시민사회 수석실에서는 반대. 안보 쪽에서는 안보상 필요한 일이라고 했다. 그래서 결정됐다. 이미 무안 방폐장때 큰 교훈을 얻 은것이 그런 시설을 지역에 설치하려고 하면 지역주민들과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얻는 것이 필수적이다. 강정마을은 지금와서 뒤에와서 보니 그 절차 과정의 하자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시 강정 대다수가 동의했다는 제주도측의 보고를 받았다. 그런 보고에 의해서 결정이 된 것이다. 그 이후에 논의에 참여한 주민들 수가 일부에 불과했고 보다많은 다수의 도민들의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이 드러났으니 그때부터라도 주민들과 대화하고 설득하고 그런 절차들이 필요한 것이다.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밀어 붙이는 식으로 하는 것은 잘못이다. 그래서 참여정부 때 첫 단추를 잘못채워서 문제의 단초를 제공한 것은 있었다. 책임을 느낀다. 그러나 이명박 정 부들어서 절차적 문제가 그런 노력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진행한 것이 상황을 악화시켰다. 당시 87명 찬성으로 한 것은 알지 못했다. 수용대상이 되는 이해관계자들 같은데 제주도 측에서는 그분들의 동의를 받았기 때문에 한 것이다. 판단해서 상황보고를 한 것 같다. 알고보니 전체 주민들의 의사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됐다.

-해군지지 절차가 맞다면 지금도 해군기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개인적 의견은 아마도 해군기지가 추가로 필요하긴 한 것 같다. 그런데 추가로 필요한 해군기지가 반드시 제주여야 하는 것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의문을 가지고 있다. 참여정부 때 제주를 평화의 섬으로 방향과도 맞지 않다. 제주도 전역이 유네스크 자연유산 아름다운 곳이다. 그렇다면 제주지역 만큼은 평화의 방향으로 갈 필요가 있다. 늘 주제해 왔다. 제주도가 나아가야 할 자유를 지켜달라는 것과도 맞지 않다.

-2007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반대한 것은 해군기지냐. 아니면 제주입지냐.
해군기지가 안보상 필요하다. 반대가 힘들다. 해군기지는 찬성하되, 입지가 제주라는 것에는 반대했다.

-대권 도전 계획은 아직은 유효하냐.
많은 분들이 그런 기대를 해주실까. 고마운 일이다. 그럴수록 점점 자유롭지 못한 느낌을 갖고 있다. 어쨌든 많은 분들이 기대를 거는 것은 근례에 안풍이 나타나는 민심을 보면 정말로 기성정치나 정당에 대해서 심각한 불신과 함께 새로운 정치에 대한 갈등들 이명박 정부의 계획이나 실적에 대한 강한 비판이 강하다는 것을 알수있다. 새롭게 하고 정권 교체하고 하는 문제는 최대한 기여를 해야겠다. 그래서 하는 노력이 혁신과 통합. 기존의 야4당과 시민사회까지 다 참여하는 대통합수권정당을 열심히 하고 있다. 그것이 우리 정치를 새롭게 하는 하나의 실제적인 구체적인 방안이기도 하고 정권교체를 이룰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다. 잘 성사시키는 것이 급선무다. 그런 일들이 다 끝난 후 그때까지 판단해보겠다는 것이 입장이다.

-노무현재단 지역위원회의 역할은.
지역 4번째다. 부산과 광주에서 지역위 출범. 얼마전 대전충남에서 출범. 3군데는 이미 성공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4번째로 제주위출범. 우리가 노무현재단이 하는 일이 노 정신과 같이 지켜나가고 각인시켜나가는 목적. 이명박 정부 들여서 복지 남북평화 등에서 퇴행하고 있기 때문에 노 가치를 지켜나가는 일이 유독 중요해졌다. 그런 일들의 확산을 위해서 노 재단지역위원회가 필요. 노 대통령이야 말로 지방분권을 최대의 가치로 생각 노력. 퇴임후에도 봉화마을 귀향. 그것도 지방균형발전을 책임지고 실천하기 위한 노력이었다. 노를 기념하는 사업이야말로 서울이 아니라 지방이 중심. 지역위원회가 필요. 그래서 지역위를 노무현 재단이 만들어 나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지역 스스로가 충분히 갖추지 못하면 잘운영하지 못해. 다들 지역에서 자생적인 힘으로 결성. 오늘 제주지역위도 마찬가지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