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2:56 (금)
야5당 "해군.문화재청, 불법.행위 국감하라"
야5당 "해군.문화재청, 불법.행위 국감하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9.05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제주해군기지 공사현장에서 유구들이 발견됐음에도 공사를 재개한 것과 관련, 제주도내 야5당이 문화재청과 해군의 편법. 불법행위에 대한 국정감사를 요구했다.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제주도 야5당은 5일 공동 성명을 내고 "국회는 문화재청의 편법적인 부분공사 시행승인과 해군 측의 엉터리 문화재 발굴조사 및 불법적인 공사 재개에 대해 엄정한 국정감사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문화재청에게도 "해군의 불법적인 공사 재개에 대해 공사중지 명령을 포함한 분명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야5당은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건설부지에서 청동기시대 및 탐라국 성립시기 것은 물론 조선시대 것으로 보이는 집자리 유구들이 발견됐다.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장(문화재청 전 문화재위원, 고고학자)은 이번에 발굴된 유적은 제주 역사의 시작과 제주 기원의 정체성을 알려줄 수도 있어 제주 고고학사에서 획기적인 사건이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공사를 강행한다는 것은 이번 발굴 유적의 가치를 전문가의 객관적인 검증도 없이 제멋대로 판단해 폄하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해군은 문화재 발굴조사 기간 동안 모든 건설 공사를 중단하고, 문화재조사를 더욱 정밀하고 광범위하게 실시하고 문화재 발굴조사의 범위를 확대하라. 또한 이후 조사 시에 강정주민이 추천하는 문화재전문가의 참여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