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교수들 “해군기지 주민투표 등 여론수렴 방법 논의하자”
교수들 “해군기지 주민투표 등 여론수렴 방법 논의하자”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8.3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군기지교수협의회, 평화적 갈등해결 방안 주문

 
해군기지건설에 반대하는 도내 교수들이 갈등 해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주민투표와 여론조사 등의 여론수렴 방식을 두고 합리적 방식을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 및 재논의를 위한 제주지역 교수협의회는 30일 오후 1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건설의 평화적 해결을 주문했다.

현장에는 김현돈 제주대 철학과 교수와 이경원 행정학과 교수, 김민호 교육대학 교수, 신용인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참석이다.

교수들은 “해군기지 문제가 이대로 가면 제2의 4.3으로 비화되리 가능성이 높다”며 “파국을 막기 위해서는 해군기지 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해군기지 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기 위해서는 정부가 구속자를 전원 석방해야 한다”며 “해군기지 공사를 중단해 공권력 투입을 유보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수들은 또 “문제 해결을 위한 여론조사와 주민투표 등의 방식을 두고 어느 것이 가장 바람직한지를 두고 합리적으로 논의하자”고 주문했다.

김민수 제주대 교육대학 교수는 “논의과정을 거친 후 바람직한 방식에 결정되면, 그대로 해법을 찾아가면 된다”며 “그렇게 해야 해군기지 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또 “도와 의회, 도민 모두 한 목소리로 찬반 입장을 떠나 해군기지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도록 중앙정부에 촉구할 것으로 호소한다”고 전했다.

이경원 제주대 교수는 “정부가 해군기지를 정치적으로 접근하려는데 우려를 표명한다”며 “공권력으로 사태를 일시에 해결하는 것은 장단기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교수협의회는 조마간 우근민 제주도지사와 면담을 갖고 해군기지 갈등에 대해 논의키로 했다. 오는 9월3일에는 평화버스에도 동참할 계획이다.

제주지역 교수협의회는 현재 54명의 도내 대학 교수들이 참여하고 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