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해군기지 반대측 연행서 경찰 억류...여야반응 ‘천양지차’
해군기지 반대측 연행서 경찰 억류...여야반응 ‘천양지차’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8.26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공권력 투입 절대 안돼”...한나라 “경찰 무기력, 개탄스럽다”

26일 오전 서울 민주당 영등포 당사에서 확대간부회의가 열리고 있다. / 사진출처 = 뉴시스정세균 민주당 최고위원이 26일 오전 서울 민주당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등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측 인사들의 연행을 두고 여당인 한나라당과 야당인 민주당이 전혀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주당은 26일 오전 9시 영등포당사 대회의실에서 제82차 확대간부회의 및 제388차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해군기지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손학규 당대표는 강정마을 공권력 투입 사태를 지적하며 물리적 충돌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손 대표는 “해군기지 예산확정 당시의 취지는 민항위주의 민군복합형 기항지였다”며 “원래 취지에 따라서 검토돼야 하며 일방적인 강행은 안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태 해결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나면 안 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경고한다”고 전했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해군기지 문제는 경찰이 나서서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당장 경찰을 철수하고 연행 주민을 석방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또 “모든 문제는 지금 해군의 공사추진이 그와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제주시민들의 불만이 문제의 발단”이라며 “민주당은 이번 조사소위에서 예산이 당초 약속대로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 지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한나라당 주요당직자회의가 열리고 있다. / 사진출처 = 뉴시스
반면,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불법점거나 물리적 공사방해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공권력 투입 가능성을 높였다.

황 원내대표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은 전 정부에서부터 착수돼 결정되고 정권의 차원을 뛰어넘는 국책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중단 없이 순조롭게 잘 진행돼야 하는 국방국책사업”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군기지건설사업은 민간기항 페리호와 대형 크루즈호가 정박할 수 있는 시설도 함께 갖추는 복합형관광미항이 될 것”이라며 “불법적인 점거나 물리적인 공사방해는 중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지난 24일 벌어진 경찰의 억류 사태에 대해서는 당차원의 대변인 논평을 내고 경찰의 대응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불법과 폭력에 가로막혀 공권력이 무용지물이 되고 있는 사태는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경찰의 직무수행을 불법적으로 가로막은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용인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불법시위를 방치·방관한 경찰의 안이한 대응은 매우 심각한 문제다. 직무유기의 책임을 져야한다”며 “경찰은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되, 불법 집회에는 단호하게 대처하는 원칙을 어떤 경우에도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