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7:52 (금)
해군기지 궐기대회, 명백한 '도발' 불상사 발생시 책임져야
해군기지 궐기대회, 명백한 '도발' 불상사 발생시 책임져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8.0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범대위, 해군측 '사전모의'..대립과 갈등 노골화 추진수단으로 이용

오는 5일 해군기지 찬성단체들이 강정마을을 방문해 '제주해군기지 조속 추진 촉구 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인 것과 관련,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저지범대위가 반발하고 나섰다.

해군기지 찬성단체인 재향군인회 및 8개 보훈단체, 해군기지추진사업추진단 관계자, 강정추진위 등 찬성단체 수백명은 이날 국가안보와 직결된 제주해군기지 사업이 평통사, 개척자 등 외부세력에 의해 지연되고 있다며, 종북세력 규탄 기자회견을 한 뒤 강정 해군기지 반대측에 성명서를 전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제주> 8월3일자 <"종북세력 떠나라" 해군기지 찬성측 궐기대회 '긴장감 최고조'> 단독보도 참고

강정마을회와 범대위는 5일 각각 성명을 내고 찬성측의 궐기대회를 '도발'이라 규정, 제주도정과 서귀포시, 경찰에 이의 중재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는 '강정마을의 자존의 문제'이자, 명백한 강정마을에 대한 '유린'이자 '도발'이라고 규정하고, 이에 대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강정마을회는 "최근 농로폐기 등으로 법적수단을 확보한 해군측이 조만간 대규모 공권력을 앞세워 현장을 침탈하고 주민들을 또다시 강제진압할 방침을 세워 놓고 있다"며 "이렇듯 그 어느때 보다도 긴장감이 크게 돌고 있는 이 때, 찬성세력들이 버젓이 마을내에서 집회를 추진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스스로 대결을 조장하겠다는 것"이라고 분개했다.

이어 "우리를 더욱 분노케 하는 것은 이러한 계획이 해군측과 '사전모의'에 의해서 추진된 것"이라며 "이는 명백히 해군이 나서서 찬성세력들을 동원, 강정마을의 반대운동을 주민간의 분열과 충돌로 얼룩지게 해 현 상황을 무마해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말로는 '도민과 함께 하는 기지건설' 운운하고, 주민동의 운운했던 해군이 이제 노골적으로 본색을 드러내는 것"이라며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녕을 위한다는 기지건설이 이렇듯 철저히 주민과 여론분열을 도구로 삼아, 주민들을 기만하고 탄압하는가 하면, 한편에서는 사법권력을 이용해 강제진압하려는 것. 이것이 해군의 본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강정마을회는 그러면서 찬성측의 궐기대회 중단, 해군측의 이의 기도 중단, 제주도정과 서귀포시, 경찰당국의 집회에 대한 의의 중단 노력 등을 촉구했다.

아울러 "만약 찬성세력들이 강정마을에 들어와 궐기대회로 불상사가 발생한다면, 이는 전적으로 집회주최측인 찬성세력은 물론, 이를 조장한 해군과 또한 이를 방조한 제주도정, 서귀포시, 경찰당국에 그 책임이 있다"고 경고했다.

범대위도 "해군기지 추진 과정의 위법 부당함으로 도민사회의 여론의 악화일로를 거듭해왔고, 여기에 정치권과 종교계, 학계 등 정치, 사회 각계의 공사중단과 해결노력이 촉구되는 마당에, 전향적인 노력에 나서기보다 오히려 갈등과 대립을 현장에서 노골화해 이를 추진수단으로 삼으려는 해군측의 의도는 참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찬성측의 집회계획으로 강정주민들이 매우 격앙된 상태이다. 이대로라면, 주민들의 자제노력과 평화적 대응원칙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어떤 불상사가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제주도정과 도의회, 경찰당국은 내일 예정된 찬성측의 집회가 자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도 최선의 노력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