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2:56 (금)
한나라당 도의원 공천과정서 '금품수수' 의혹 파문
한나라당 도의원 공천과정서 '금품수수' 의혹 파문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4.19 10:4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문범 예비후보, 19일 제주도청서 기자회견...공천비리 폭로
현 예비후보 "모 당직자 공천 후보자에 100만원 입금시키라 했다" 주장

오는 5월31일 실시되는 제주도의회 의원선거와 관련해 한나라당의 후보공천 과정에서 금품수수설이 제기돼 제주정에 상당한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지난 17일 여론조사 결과가 후보자간에 뒤바뀌면서 제13선거구(제주시 노형 을)의 후보자 공천파문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19일에는 제4선거구(제주시 일도2동 을)의 현문범 예비후보가 공천과 관련한 여러가지 의혹을 제기하면서 한나라당 제주도당이 크게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한나라당의 현문범 예비후보는 19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천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제기했다.

현 예비후보는 현재 한나라당 제주도당 홍보위원장을 맡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자회견장에는 제주시 일도2동 갑 선거구에 출마예정인 김명철 예비후보와 제주시 화북동선거구 출마예정인 오동철 예비후보, 조천읍 선거구의 김순옥 예비후보가 자리를 함께 했다.

현 예비후보는 "5.31 지방선거 도의원 선거와 관련해 제주도당과 몇몇 관계자가 공천심사과정에서 저지른 명백하고 중대한 과오에 대해 살을 도려내는 고민을 거듭한 끝에 공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현 예비후보는 "공개에 앞서 고민을 거듭했던 것은 본인 역시 당원 한사람으로서 당에 누를 끼치는 일은 아닌지, 부담과 자정적인 노력에 의해 스스로 변정일 제주도당 위원장에게 일부를 보고 하는 등 나름대로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변화가 없기에 스스로 머리를 깍는 심정으로 양심에 비쳐 이를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십수년간 당에서 누구보다도 열정을 받쳐 활동했던 당원동지가 공천심사위원회에서 단 한표도 받지를 못하고 도당 각 위원회의 당직자들이 당 공헌도에 대해서 배려는 고사하고 오히려 무시 당하고 배제당하는 현실은 마음을 무겁게 하고 슬프게 했다"며 "그 과정에 당헌과 당규마저도 위반하고, 공천심사가 비공개적이고 비합리적으로 이뤄져, 당원자격도 없는 자가 공천신청 서류접수 마감전날에 서류를 접수해 공천후보로 결정되는 현실에서 배신감과 분노를 넘어 그지없는 허무를 느낀다"고 말했다.

#"1차 공천 후보자에게 계좌번호 쪽지 건네며 1백만원 입금 요구"

그는 먼저 "변정일 제주도당 위원장은 공천심사과정에서 금품수수 사실을 정확히 알고 있으면서도 관련자들에 대한 문책 및 진실규명 등의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점에 대해 그 이유와 배경을 명확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현 예비후보는 또 "김모 제주도당 사무처장은 제5선거구의 김모 공천후보자의 동서이면서 제9선거구 오모 공천후보자와 이종형제 지간"이라며 "이해관계자와의 직접적인 인척관계인데, 이들이 공천후보로 결정된 경위와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현 예비후보는 이어 "제주도당 김모 사무처장은 제5선거구에서 선거를 준비하던 한림읍 출신인 임모 S건설 대표가 제4선거구에서 다시 제3선거구로 변경해 신청하게 했던 것은 제5선거구의 김광호 공천후보의 배려를 위한 것은 아니었는지 하는 의혹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현 예비후보는 또 "김모 사무처장은 공천심사위원회에서 1차로 발표된 공천후보자들에게 100만원을 입금시키라고 나누어 줬던 계좌번호는 누구의 것이었으며, 만약에 그것이 당에 귀속되는 당비라면 정황상 강요에 의한 것으로, 당헌당규의 어떤 규정을 적용한 것인지에 대해 밝히라"고 요구했다.

#"특별당비가 아니라 후보자 사이에서는 '합격증'이라 불렀다"

이 부분과 관련해 현 예비후보는 "1차 공천심사장에서 김모 사무처장이 계좌번호가 적힌 쪽지를 후보자들에게 나눠졌고, 실제 입금한 후보자들이 상당수 있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현 예비후보는 "제주도당에서는 이미 이 사실이 폭로됨을 알고 '특별당비'라는 형태로 말을 맞추고 있지만, 후보자들 사이에서는 특별당비가 아니라 '합격증'으로 불러졌다"고 말했다.

#"부위원장이 자신이 일하는 보험사 보험가입 강요"

현 예비후보는 이어 "김모 제주도당 부위원장은 공천심사위원으로 심사위원 직위에 있으면서 공천 신청자들에게 자신이 일하는 S보험에 보험가입을 강요하고 실제 다수를 가입시킨 것은 직권남용에 의한 해당행위가 아닌지 그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 부분과 관련해, 오동철 예비후보는 "맨 처음에 2명의 후보에게 보험가입을 한 사실이 있다. 이 분들이 거절해서 낙천된 것으로 보고, 조사를 해 보니까 1년전 또는 6개월전부터 보험가입 사실이 있었다. 의심가는 부분이 있었다. 모 후보 부인의 경우 월 100만원 불입하는 보험가입사실이 확인됐는데 이는 댓가성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오 예비후보는 "이런 보험가입 사례는 어느 누가봐도 대가성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오 예비후보는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경찰에 수사의뢰를 했다"고 밝혔다.

#"제주도당 위원장-공천심사위원장 책임 통감해 사퇴해야"

또 "김동완 공천심사위원장은 각 선거구에서 나타난 일련의 의혹과 문제점들에 대해 입장을 소상하고 명확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현 예비후보는 이러한 일련의 의혹을 제기한 후, "납득이 갈 수 있는 해명과 문책없이 제주도당으로 발령한 사실에 대한 확인을 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현 예비후보는 5월31일 실시되는 제주도의회 의원선거와 관련해 공천심사과정에서 노출된 명백하고 중대한 과오에 대해 제주도당 지도부에 대해 3개항의 요구를 했다.

그는 우선 변정일 제주도당 위원장은 책임을 통감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또 김모 공천심사위원장은 모든 당직을 버리고 사퇴하라고 촉구하고, 중앙당은 관리감독의 책임을 분명하게 하라고 요구했다.

다음은 현문범 예비후보가 폭로한 각 선거구별 공천관련 의혹 및 요구사항.

#제2선거구(일도2동 갑)

당헌당규 당원규정 제5조에 의거 공천마감일 현재 당원이 아닌 자, 공천 후보자 추천 규정 제9조에 의거 부적격자를 공천한 과정을 밝혀라.

#제3선거구(일도2동 을)

여론경선에 앞서 당사자들이 합의한 내용을 당사자들의 입회와 동의도 없이 합의문을 수정해 위조한 경위와 직권으로 여론조사를 할 수 없음에도 자의적으로 문구를 만들어 강행한 이유를 밝혀라.

직권으로 조사된 여론조사를 보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고 설명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어떻게 공정성을 주장할 것인지를 밝혀라.

#제8선거구(화북동)

각종 언론보도 상 공천신청 후보자 중 인지도 및 지지도가 최하위이고, 타 선거구에 주소를 둔 특정인을 공천한 과정을 밝혀라.

#제12선거구(노형 갑)

여론조사시 현재 의원 10% 감산, 전직의원 5%감산해야 되는 평가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1%차이인 현역의원을 공천한 과정을 밝혀라.

#제13선거구(노형 을)

공식적인 공천심사위원회 공천결정 보도 후 여론조사 기관의 결과를 번복한 것은 한림공고 후배인 장 모 후보를 위한 배려는 아닌지 사실을 밝혀라.

#제15선거구(한림읍)

고위 공직자들 영입 환영식을 통해 대대적인 언론플레이로 이용만 하고, 공천심사 위원장이 17대 총선 출마 당시 선거대책본부장을 공천심사 마감일 직전에 신청을 받고 공천한 과정을 밝혀라.

#제18선거구(애월읍)

현직 기초의회 의장, 20년 애당 당직자를 배제하고 1년전에 제주도로 주소를 이전하고 인지도 및 지지도에서 최하위인, 공천심사위원장의 한림공고 동창을 공천한 과정에 대해 사실을 밝혀라.

#제10선거구(연동 갑) 및 조천읍 선거구

장애, 여성 후보자를 30%이상 배려한다는 공천기준에 위해하여 여성 정치인의 정치참여를 원천봉쇄한 과정을 밝혀라.

여론조사의 기본은 투명한 공정성 확보를 전제해야 하는데, 후보자의 알권리를 무시한채 여론조사의 관한 모든 정보를 차단해 은밀하게 진행한 경위를 밝혀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의 2006-04-19 11:41:45
그나마 제주도당 또는 중앙당에 수차례 재심요청을 하여 클린정당을 추구하는 한나라당이 잘 하리라 기대를 했는데 아직까지 전혀 고려하지 않기때문이요
혹 이 사실을 알면서도 시정 할 수 없는 더 큰 뭔가가 있지나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당의 미래를 위하여 정풍쇄신에 앞장서고자 함입니다.

도민 2006-04-19 11:20:00
도민도 알 것은 알아야 한다.
진실을 밝히고
공정한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한나라당은 앞장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