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반 평화적 해군기지, 평화의섬과 양립 가능?"
"반 평화적 해군기지, 평화의섬과 양립 가능?"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3.2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주민 "해군기지 원점서 시작해야" 우근민 지사에 공개질의서 제출

강정마을주민들이 우근민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해군기지 건설관련 공개 질의 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것과 관련,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등 강정주민들이 우근민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공개질의를 했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21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가능 여부와 이에 따른 근거와 수용선언 철회 여부 등을 우근민 제주지사를 상대로 공개 질의하면서 이에 대한 답변을 오는 25일까지 요구했다.

이 같은 공개질의는 사실상 우근민 지사가 수용한 해군기지를 직권으로 철회하고, 원점에서 시작하자는 요구에 의한 것이다.

강정주민들은 "우 지사가 해군기지 수용선언을 한 이유는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이라며 "만일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이 불가능하면 평화의 섬을 포기하지 않는 한 수용선언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만일 해군기지가 국가안보상 반드시 필요하고, 민주적이고 적법한 절차를 거쳐 제주도민에게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방식으로 평화롭게 들어온다면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 양립이 가능하다는 우 지사의 견해도 설득력이 없지 않지만, 지금 해군기지가 평화롭게 들어오고 있다고 생각하는 도민들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현재 해군기지 건설 강행으로 인해 제주도는 갈등의 섬으로 전락했고, 강정마을의 평화는 산산조각났다. 또한 해군과 제주도정은 도의회의 절대보전지역변경처분에 대한 취소의결에서 분명하게 알 수 있듯 법에 정해진 기준과 절차마저 무시한 채 밀어붙이기 식으로 강행, 강정주민들의 기본권을 유린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지금처럼 들어오는 해군기지는 폭력 그 자체에 불과하고, 반 평화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는 결코 평화의 섬과 양립할 수 없다. 따라서 수용선언은 당연히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반 평화적으로 들오는 해군기지와 평화의섬이 양립가능 여부와 그에 따른 구첻적인 근거 ▲양립이 불가능 하다면 수용선언 철회할 여부 등을 우근민 제주지사를 상대로 공개질의 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제주도를 방문 공개질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함께 배석한 신용인 변호사도 "정당성 없는 해군기지를 철회하는 것이야 말로 도민 대통합을 이루는 길"이라며 "원점에서 시작해 도민 공감대 형성과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 지사가 해군기지를 철회를 할 때까지 모든 법적을 동원 추진할 것이다. 제주도민에 선출된 도지사인 만큼 도민을 위하는 길이 무엇인지 알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강정주민들은 기자회견이 끝나는 즉시 제주도를 방문, 공개질의서를 제출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