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통합행정시장 1명은 여성으로 임명해야"
"통합행정시장 1명은 여성으로 임명해야"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04.10 14: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 여성단체, '5.31 지방선거 여성정책 공동제안'

제주지역 여성단체들이 5.31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과 예비후보자들에게 여성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과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사)제주여민회 등 제주도내 7개 여성단체들은 10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31지방선거 제주도 여성정책 공동제안'을 발표했다.

# 5급이상 여성공무원 5.9%불과... 여성공무원 임명 생색내기식

여성 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주도 전체인구의 50.1%가 여성이다. 그러나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5급 이상 여성공무원은 5.9%에 불과하고 주요부서의 여성공무원의 임명은 생색내기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제주도의 2006년 여성정책관련 예산은 오히려 전년도에 비해 0.9%가 감소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여성노인과 관련해서는 특화된 정책과 예산조차 없으며, 한부모가정의 71%가 여성 가장이고 비정규직의 52%가 여성인 현실, 여성장애인에 대해서는 기초적인 실태조사조차 이뤄져 있지 않다"며 "여성농민이 처해 있는 이중 삼중의 고통 등은 더 이상 방치해 둘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여성단체들은 "제주지역에서 여성의 현실을 고민하는 단체들이 모여 여성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과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것"이라며 "5.31지방선거에 임하는 정당이나 후보자들이 여성정책 공동제안을 실천적인 정책으로 받아들이기를 제안 한다"고 밝혔다.

# 여성장애인 기본권 확보... '제주도여성폭력방지조례' 제정

여성단체들은 "여성장애인의 기본권을 확보하고 지원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하고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 방지와 예방을 위한 '제주도여성폭력방지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성매매집결지를 폐쇄하고, 성매매 여성들에 대한 자활대책을 종합적으로 수립.제시한다"며 "이와 함께 여성농민 인력육성과 지위향상을 법제도를 개선하고 예산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정적인 여성농민정책의 수립과 시행을 위한 행정체계가 마련돼야 하고 학령기 아동의 보호와 교육지원을 위한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며 "또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늘리고 임대료를 소득에 따라 차등 부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여성단체들은 "보육시설 이용 아동의 50% 이상이 국.공립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을 확충해야 한다"며 "빈곤 여성과 여성노인의 소득과 돌봄 노동 지원을 위해 양질의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 "제주특별자치도 통합행정시장 1인 여성으로 임명해야"

여성단체들은 "지역별 가족실태 조사를 통해 가족유형별로 요구되는 정책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한부모.국제결혼가족.여성장애인가족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정책결정 과정에 여성의 참여를 확대와 더불어 성인지 정책 확대, 제주특별자치도 통합행정시장 중 1인을 여성으로 임명해야 한다"며 "지자체와 계약을 맺는 기업을 대상으로 계약준수제 실시 등을 통해 고용차별을 없애고 '여성고용지원네트워크'를 만들어 안정적인 여성 취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여성단체들은 여성정책제안을 각 당과 후보별로 제공, 공약채택 여부에 대해 기자회견을 갖는 등 검증시스템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성 2006-04-11 11:47:12
서울시장 선거를 보면
이전에 강금실 전장관이 여론조사에서
한나라당의 홍,맹 후보보다 앞섰으나
엊그제 오세훈 후보가 나타난 후로
오세훈 후보와는 여론조사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그 여론조사의 내용에서
더욱 충격적인 것은
오세훈 후보가 여성 유권자들에게서
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는 사실.

결국 여성을 진출시켜야할 여성들 스스로가
여성의 진출을 방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러면서 괜히 나도 밥 달라고 징징 대고
있는 것은 아닌 지 곱씹어봐야 하지 않을까?

강금실 전장관 정도면
다른 남성 후보들에 비해
능력면이나 뒤쳐질 게 없는 것 같은데도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