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4.3 행사 참석하지 못한 유족께 정중히 사과"
"4.3 행사 참석하지 못한 유족께 정중히 사과"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4.0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환 제주도지사, 4일 기자간담회...대통령 방문관련 후속입장 피력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지난 3일 4.3범도민위령제 행사때 노무현 대통령 경호문제로 비표를 발급받지 못한 유족들이 불만을 토로했던 것과 관련해, 4일 "행사장에 참석하지 못한 유족들께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4일 오전 10시께 제주도청 기자실에 들러 "4.3행사는 전체적으로 원만하게 진행됐으나 출입 통제 과정에서 일부 유족들의 불만이 있어 아쉽게 생각한다"며 "다시한번 유족들께 정중히 사과드리며, 내년부터는 이러한 일이 없도록 경찰과 충분히 협의하고 있으며 경호부서에도 이 점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대통령이 직접 제주를 방문해 제주도에 보여준 애정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제주발전에 대한 대통령과 정부의 시각을 읽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 추진 보고회'와 관련,  "제주의 발전계획은 현실성 있는 것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실천해 나가야 한다"며 "특별법 제정시 반영하지 못한 부분은 2단계 제도개선 과정에서 논리를 잘 정리해 정부당국과 협의해 나간다면 충분히 해결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제주도민의 자치역량의 강화"라며 "정부의 지원만 무작정 기다려서도 안되고, 정부지원이 안된다고 원망만 하지도 말고, 스스로 자구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자치역량을 보여주면 부족한 부분은 정부가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자치도 보고회 후속 실행계획 마련, 추진

이와관련, 제주도는 노무현 대통령의 '제주특별자치도 추진 보고회' 후속조치로 향후 추진계획을 마련해 #사회전반의 자치역량 강화 #2단계 제도개선 #중앙과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등 3가지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사회 전반의 자치역량 강화에서는 주민.시민단체.행정 등 사회 각 주체간 비전과 발전방향을 공유하고 강력한 추진력을 토대로 제주 고유의 자치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추진키로 했다.

또 사회협약제도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주민자치세터 기능 확대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지역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을 중앙정부가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면서 사회전반의 자치역량을 강화에 힘써 나가기로 했다.

2단계 제도개선 추진과 관련해서는 제2, 3단계의 제도개선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특별자치도의 차별성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전략을 실행키로 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특별법 개정에서는 법인세 감면, 항공규제 완화, 면세자유화 등이 집중적으로 연구된다.

또 연구과정에서 '4+1' 핵심산업 육성과 연계한 중앙 설득논리 개발에도 중점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