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고뇌하는 강정마을...내부진통 ‘갈등 불씨 여전’
고뇌하는 강정마을...내부진통 ‘갈등 불씨 여전’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0.12.17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17일 임시총회 '결론없음'...강동균 마을회장 회의중 사퇴의사 밝혀 '소란'

수년간 지역사회 갈등의 핵으로 작용한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해결을 위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한자리에 모였으나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갈등 해결을 위해 전면에 나섰던 강동균 마을회장마저 자신사퇴가 거론되면서 해군기지 정국이 안개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17일 오후 7시 마을회관에서 총회를 열고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대처 방안의 건’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총회는 지난 15일 제주지법이 절대보전지역 변경(해제)처분 효력정지 및 무효확인 등 소송에 따른 마을 차원을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지난 2일 마을향약에 의거해 운영위원회를 열고 강동균 마을회장이 의회안건을 공식 제안했다. 현장에는 99명의 주민들이 참석해 회의 개회 정족수를 넘겼다.

의안상정에 앞서 강 회장은 제안서를 통해 “제주도정이 큰 인센티브를 주는 것처럼 하면서 해군기지건설을 수용하려고 종용하고 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강 회장은 “주민들은 아직도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반대하고 있음은 그 누구도 변명할 수 없는 명백한 사실”이라며 “마을회 역시 반대에 대한 입장을 단 한 시도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모두발언 과정에서 일부 지역주민들이 지난달 우근민 지사의 설명회 수용시 운영위원회의 회의록 미작성 등을 제기하면서 소란이 일었다.

강 회장은 이에 잘못을 인정하고 “회의록 미작성 등 태만한 점에 대해서는 제가 책임을 지겠다”고 말하며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주민들은 임시총회 개최에 따른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며 질문을 이어갔다. 결국 주민들의 요구로 기자들이 퇴장하며, 다음날 새벽 12시까지 마라톤 비공개 회의가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해군기지 조건부 수용’과 ‘해군기지 반대운동 결의’ 등의 안건상정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면서 접점을 찾지 못했다.

4시30분간 진행된 회의에서 내부 의견차로 주민들이 일부 빠져나가면서 안건처리를 위한 의결정족수가 미달되는 상황이 전개됐다.

특히, 회의과정에서 강동균 마을회장이 ‘자진사퇴’를 의사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부 주민들이 새로운 집행부 구성을 요구하는 등 재차 소란이 일었다.

결국, 의장인 강 회장이 정회를 선포하고 추후 회의를 속개해 해군기지 건설 대응방안을 재논의키로 했다.

강 회장은 회의직후 “해군기지 조건부 수용 등에 대해 논의를 벌였으나 찬반이 거세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며 “2~3일 내에 회의를 속개해 주민들의 의견을 더 듣겠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의 의견이 정리되기 전까지 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자재반입 등에 대해서는 강력히 저항해 나갈 것”이라며 “이와 별도로 절대보전지역 관련 소송건에 대해서는 항소로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회의 과정에서 거론된 회장직 사퇴에 대해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 노코멘트 하겠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