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제10회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 참가하면서
제10회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 참가하면서
  • 곽남현
  • 승인 2010.09.3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곽남현 /서귀포시 성산읍 주무관

제10회 전국 주민자치박람회가 “근린자치, 함께 만드는 우리 마을”이라는 슬로건 아래 9월29일부터 10월 1일까지 경남 진주시 진주실내체육관에 열리는 가운데 주민자치분야, 센터활성화분야, 지역활성화분야, 평생학습분야, 주민자치제도정책분야 등 총 5개 분야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전국 66곳의 주민자치센터와 주민자치위원회가 참여한다.

전국 주민자치박람회는 타 지역과 경쟁이 아닌 공유와 나눔을 통해 주민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자치의식을 향상시켜 나가고자 지난 2001년 처음으로 열린 행사이다.

지난 7월 성산읍과 성산읍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이번 박람회에 출전하기 위하여 센터활성화분야에 우수사례 공모신청서를 제출하고 서류심사인 1차 예비심사를 통과, 8월에는 인터뷰심사인 2차 심사를 통과하여 최종 우수사례 전시관을 운영할 센터로 선정되었다.

이에 성산읍과 성산읍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세계자연유산과 일출의 고장인 성산읍을 전국에 차별화된 방법으로 홍보하기 위하여 지역명소인 성산일출봉과 제주올레길, 지역명품브랜드인 성산해성산해 은갈치, 성산월동무 솔레오와 함께 활발한 주민자치센터 운영과 적극적인 주민자치위원회 활동상황 등을 담은 홍보부스 제작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성산읍과 성산읍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이번 박람회에 참가하는 것만으로도 제주특별자치도 뿐만 아니라 전국에 다시 한번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성산읍을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타 지역에서 벤치마킹 지역으로 찾게 함으로써 성산읍은 지역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주민자치위원회에는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위원으로써의 자부심을 드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박람회에 참가하여 홍보관을 운영한 다른 지역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지역과 주민들에게 보다 많은 편의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이 주민자치센터와 주민자치위원회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우리 성산읍은 지난해 인천 문학경기장 일원에서 열린 제9회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 지역활성화분야에 공모하여 우수사례센터로 선정되어 참가한 결과 우수상을 수상하여 성산읍주민자치센터와 주민자치위원회의 우수성을 한껏 드높였으며, 올해 다시 참가하게 됨으로써 2년 연속으로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 출전하는 자랑스런 으뜸 주민자치센터가 되었다.

이를 계기로 우리 성산읍주민자치센터와 성산읍주민자치위원회가 선진 주민자치센터로 발돋음해 나감은 물론 지역주민들이 찾아오고 바라는 그런 자치센터와 위원회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곽남현 /서귀포시 성산읍  주무관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