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4:18 (금)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연내 도입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연내 도입
  • 뉴스토마토
  • 승인 2010.06.3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이자영기자] 올해말까지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에 성과연봉제가 도입된다.
 
기획재정부는 30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개최해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한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권고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등 공공기관에 성과연봉제 도입을 유도하기로 했다.
 
성과연봉제가 도입되면 연봉 구조는 ▲기본연봉 ▲성과연봉 ▲기타 수당 크게 셋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기본연봉은 기존의 직급별 호봉·연봉테이블을 폐지하고 개인인사 평가를 통해 차등적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평가결과는 다음 해에도 계속 누적돼 기본연봉 인상 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법정 수당을 제외한 각종 수당과 급여성복리후생비 등은 성과연봉 재원으로 전환돼 성과연봉이 총연봉의 20~30% 수준으로 확대된다.
 
재정부는 성과 평가 결과에 따라 최저 등급과 최고 등급 간 수령하는 성과연봉이 2배 이상 차이가 나도록 할 예정이다.
 
단 기본연봉과는 달리 성과연봉은 평가 결과가 다음해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 '비누적식'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기본연봉과 성과연봉을 합친 전체연봉은 고성과자와 저성과자의 차이가 20~30%이상이 될 것으로 설계됐다.
 
재정부는 성과연봉제 도입을 통해 공공기관 내부성과관리를 강화하고 경영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걸 기획재정부 차관은 이날 열린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공공기관의 생산성과 서비스 질을 민간수준으로 높여야 한다"며 "성실하게 일하고 성과를 평가해 공공기관을 일하는 조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이자영 기자 leejayoung@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