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李대통령 "남북간 교역·교류 중단"
李대통령 "남북간 교역·교류 중단"
  • 뉴스토마토
  • 승인 2010.05.24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김종화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남북간 교역과 교류도 중단될 것"이며 "앞으로 우리의 영해, 영공, 영토를 침범한다면 즉각 자위권을 발동할 것"이라고 군사행동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대국민담화를 통해 "북한은 자신의 행위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고 "북한의 책임을 묻기 위해 단호하게 조처해 나가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이 순간부터 북한 선박은 `남북해운합의서`에 의해 허용된 우리 해역의 어떠한 해상교통로도 이용할 수 없다"며 "관련국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이 사안을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인도적 차원에서 "다만 영유아에 대한 지원은 유지할 것"이라며 "개성공단 문제는 그 특수성도 감안해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당장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을 철수 시키지는 않겠다는 의미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한은 대한민국과 국제사회 앞에 사과하고 이번 사건 관련자들을 즉각 처벌해야 한다"며 "늘 그랬던 것처럼 변명이나 억지 주장만 반복한다면 국제사회 어느 곳에도 북한이 설 곳은 없다"고 단언했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우리 군도 잘못이 있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군의 잘못도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군의 기강을 재확립하고 군 개혁에 속도를 내고 군 전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것"이라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토대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더한층 공고히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뉴스토마토 김종화 기자 justin@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