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6:06 (수)
퇴직연금 보장금리 8%→4%대 급락
퇴직연금 보장금리 8%→4%대 급락
  • 뉴스토마토
  • 승인 2010.05.1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안지현기자]  은행.보험.증권 등 금융기관이 제시하는 퇴직연금 상품의 보장금리가 8%대에서 4%대로 일제히 하락할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52개의 퇴직연금 사업자들은 지난 주말 퇴직연금 보장금리를 연 5% 이내에서 제시하기로 자율 결정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기관들이 업권에 상관없이 4.5%~4.9%대의 금리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앞서 금감원은 퇴직연금 사업자들이 고객 유치를 위한 7~8%대의 고금리 경쟁을 벌이자 이에 따른 부실을 우려해 과열 경쟁을 자제하도록 유도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각사는 리스크관리위원회를 통해 적정 금리 이상의 원리금 보장 상품을 판매할 때는 사전심사를 받도록 했다.
 
하지만 4%대의 금리가 온전히 지켜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일부에서는 이번 조치로 인해 '리베이트 제공'이나 '꺾기'등 부정적인 양상으로 변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황성관 금감원 연금팀장은 "금리가 낮아지면서 유발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서 "이러한 경우 현장검사와 퇴직연금 불건전 영업 신고 센터를 통한 신고 접수 등을 이용한 시장 감시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안지현 기자 sandia@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