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평화의 섬 후속조치 기본계획 다음달까지 수립
평화의 섬 후속조치 기본계획 다음달까지 수립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2.1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의 섬 추진위 회의, 범도민 평화실천기구 설치키로

국가 차원에서는 최초로 제주가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가운데 이의 후속조치 계획안 마련을 위한 연구사업이 본격 착수된다.

제주도는 18일 오후 4시 제주도청 4층 소회의실에서 제주평화의섬 추진위원회(위원장 고부언) 회의를 개최하고 전문가워크샵과 세미나, 도민의견 수렴 등을 통해 다음달 말까지 후속조치계획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회의에서 추진위는 “제주도가 세계 평화의 섬 지정에 그치지 않고, 국제적 지지와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세계의 평화도시인 일본 히로시마, 오키나와, 독일 오스나브뤽 등의 사례와 같이 다양한 평화운동을 전개해야 한다”며 “이러한 차원에서 앞으로 국제사례를 연구하고 17대 지정사업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최대한 얻는 방법을 연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도내.외 관련 인사들이 망라된 범도민 평화실천기구를 설치하고 부문별 평화실천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평화의 섬 지정 추진을 위한 실무적 사무를 위해 제주도청 내에도 전담기구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추진위는 오는 28일까지 후속조치 기본계획안 작성을 위한 연구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다음달 중순까지 후속조치에 대한 도민의견을 수렴한 후 다음달 말 계획을 확정시키기로 했다.

제주평화의 섬 추진위원회가 앞으로 추진키로 한 17대 사업은 △동아시아 외교중심지로 육성 △제주평화포럼을 아.태 대표포럼으로 육성 △제주국제평화센터 건립 △제주4.3의 해결 △동북아평화연구소 설립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국제교류 활동 전개 △평화인프라 구축 등이다.

추진위는 또 17대 사업 외에 국제적인 차원에서 검토과제로 제시한 내용을 보면 우선 제주평화포럼 참석 인사들과 노벨평화상 수상자, 제주국제평화센터 내 밀랍인형 전시 인사 등을 대상으로 평화의 섬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해 ‘평화의 섬 제주’의 홍보사절로서 제주의 평화 실천활동을 세계적으로 알리고 평화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또 유엔 제주군축회의를 정례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유엔과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한편 유네스코, 유니세프 등과 평화문화 확산, 난민 구호, 빈곤 퇴치 등 평화사업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평화 도시인 일본 히로시마의 대표적 평화활동인 세계평화도시연대 가입도 검토가 이뤄지고 있으며, 중국.러시아 등 외국 영사관과 세계 NGO대회 또는 자원봉사자대회 유치도 추진할 예정이다.

국내 및 도민적 차원에서는 대학 등 민간 영역을 중심으로 제주평화봉사단을 발족시켜 글로벌 평화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대학생 해외배낭연수 사업도 평화봉사활동과 연계시켜 추진하기로 했다.

이 밖에 도민 평화실천강령 제정 및 평화주간 지정 등을 통해 평화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는 한편, 세계보건기구(WHO) 인증 건강도시 및 안전도시 지정을 통해 평화체감지수를 제고시켜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