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5:42 (목)
"쇼핑아웃렛 매장구성안 받아들일 수 없다"
"쇼핑아웃렛 매장구성안 받아들일 수 없다"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2.1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도민대책위, 15일 동문시장서 상인 대표자회의 개최해 투쟁방향 결의

지역상권으로 구성된 지역경제살리기 범도민대책위원회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밝힌 쇼핑아웃렛 매장 구성안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반대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이에따라 쇼핑아웃렛사업은 또다시 논쟁과 갈등이 재연될 것으로 우려된다.

범도민대책위는 15일 동문시장에서 상권대표자회의를 갖고 “명품과 함께 매장구성의 50%를 차지하는 유명브랜드의 이월 재고상품 판매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데 입장을 모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범도민대책위는 당분간 각 상가마다 현수막을 내거는 방법의 준법투쟁으로 쇼핑아웃렛 반대입장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오는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범도민대책위의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범도민대책위는 그동안 개발센터와 제주도 등과 잇따라 접촉, 자신들의 입장을 피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음에 따라 최근 제주경찰서에 내달 8일까지 집회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에따라 지난해 공동용역 발주 이후 소강상태에 있었던 쇼핑아웃렛 관련 갈등은 또다시 불거질 것으로 우려된다.

그런데 개발센터측은 지난해 "민간사업자가 선정되면 오는 5월부터 합작법인 설립, 설계 및 영향평가 등의 조사설계용역을 실시하고, 내년에 착공해 지금부터 3년 후인 2008년부터 영업을 개시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특히 개발센터 측은 "4월까지 사업자 선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이 사업을 백지화시키겠다"고 밝혔다.

개발센터는 또 "그 동안 도내에서 논란이 많았던 쇼핑아웃렛 사업은 지역상권과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최적의 쇼핑사업계획을 수립하고자 '쇼핑아울렛사업과 지역상권의 상생방안에 관한 연구 용역'을 범도민대책위가 추천한 한국자치경영연구소에 의뢰하여 시행했다"며 "그 결과 지난해 11월 17일 용역기관에서‘명품과 유명브랜드를 각 50%씩 입점하는 절충형’을 최적안으로 제시했다"고 밝혔다.

개발센터는 이러한 용역결과를 토대로 총사업비 730억원을 들여 5만평 이상의 부지에 명품 40~50개(4000평 내외), 유명브랜드 40~50개(4000평 내외) 점포와 공원, 휴게소, 주차장, 관광편의시설 등의 부대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대신 제주지역상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산품점, 미용실, 토속음식점 등의 입점은 제한하기로 했다.

하지만 개발센터가 밝힌 매장 구성안에 대해 지역상권으로 구성된 지역경제살리기 범도민대책위원회가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이와관련한 갈등과 논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