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교육청 언론보도 기사 성향분석 파문 '일단락'
교육청 언론보도 기사 성향분석 파문 '일단락'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2.13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긴급회의 갖고 NEIS 프로그램 기사분석 중단키로

제주도교육청이 언론매체의 교육 관련 보도 성향 및 편집방향 등을 담은 내부 열람용 문건을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을 통해 전파한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일자 교육인적자원부가 긴급히 이 제도를 전면 수정하는 등 부산을 떨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언론보도 기사 성향분석을 전면 중단키로 했다.

교육부는 11일 오후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 공보.전산업무담당자,  NEIS총괄운영팀 등이 참가한 가운데 긴급 화상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NEIS에 올리는 교육 관련 보도내용을 '긍정',  '부정',  '중립' 등으로 분류하지 않도록 하고 이를 조회하거나 출력하는 기능도 삭제했다.

교육부는 교육 관련 보도내용을 NEIS에 계속 실을 것인지 여부는 전국 시.도 교육청의 의견을 수렴해 가까운 시일 안에 결정키로 했다.

그런데 이번 파문의 발단은 제주도교육청이 교원과 교육행정공무원들이 열람할 수 있는‘네이스’에서 중앙.지방 일간지, 인터넷매체의 보도 성향을 분석, 내부 열람용으로 전파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시작됐다.

제주도교육청은 2004년 8월10일부터 2005년 2월7일까지 언론기관에서 보도된 교육관련 기사 총 1040건을 네이스에 올렸다.

제주도교육청은 1040건의 기사 중 172건은 '긍정' 으로, 223건은  '부정' 으로, 645건은 '중립'으로 각각 분류했다.

특히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한달 동안 300여건의 언론보도 내용을 분석하고 기자의 실명을 적시하면서 보도 내용에 따라 '긍정'  '중립'  '부정' 등으로 분류하는 방식으로 보도 성향을 분석한 것으로도 확인돼 '언론통제용'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같은 기사분류 및 보도성향 분석은 제주도교육청 뿐만 아니라 전국 13개 시.도교육청에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건을 작성한 도교육청 공보감사담당관실은“별다른 의도는 없으며, 2002년부터 시행하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의 프로그램 가운데 공보영역의 컨텐츠를 개발하는 차원에서 보도자료 제공에 따른 결과를 게재하는 데 다소 무리가 빚어진 것 같다”며“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11일 교육부에 프로그램 개선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이 네이스 프로그램 개발업체와 수차례 협의를 거친 끝에 시행키로 했으며,  당시 긍정, 부정, 중립 등의 내용 구분 항목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었지만 시행키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지난해 8월부터 이 프로그램을 시행해 왔고, 별다른 의도는 없다. 언론모니터링을 하는 실무진의 판단에 따라 보도 내용을 구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처럼 파문이 확산되자 교육부는 '네이스' 일반 사용자들의 언론보도 내용 접근을 차단하고, '기자명'과 '내용구분(부정.긍정.중립)'을 수정하기로 결정하는 등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프로그램 시행 전부터 논란을 빚었던 NEIS가 이번 언론보도 성향분석 사실이 알려지자 전교조 등에서도 이를 강력히 비난하고 나섰다.

전교조 제주지부(지부장 강순문)는 12일 제주도교육청이 언론매체의 교육 관련 보도 성향 및 편집방향 등을 담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전교조제주지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사건은 특히 교육청 공보담당자가 자의적으로 기사를 해석, 분류해 온 것으로 드러나 시스템 운영에 많은 문제가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전교조제주지부는 “제주도교육청은 작년 8월부터 현재까지 교육관련 언론기사에 대해 보도일자, 제목, 기자명, 보도기관, 내용구분 등을 기재하여 교육행정정보시스템에 실어오고 있다”며 “교육청의 아무런 문제의식 없는 행정업무처리와 NEIS 시행으로 인한 정보유출에 대해 심한 우려를 금할 수없다”고 밝혔다.

NEIS의 문제를 지적한 전교조 제주지부는 “NEIS의 근본적인 문제는 국민들의 요구와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를 무시하고 일부 관료들의 독선적인 정책수립과 무리한 강행에 있다”며 “이전 정부부터 현장의 의견을 무시하고 밀실에서 NEIS를 추진해온 장본인은 다름 아닌 교육정보화 담당관료들이며 이번 사건 역시 이러한 독선적인 정책추진과정에서 빚어진 결과”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