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45 (금)
"제주-서귀포의료원 정부차원 특별감사 실시해야"
"제주-서귀포의료원 정부차원 특별감사 실시해야"
  • 한방울 기자
  • 승인 2006.01.2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개 의료원 노조 26일 공동성명 "제주도 감사 노사합의 무시"

지방공사 제주의료원과 서귀포의료원에 대한 제주도의 감사결과와 관련해, 이들 병원 노조는 26일 "노사 단체교섭권을 무시하고 파행으로 몰고 있다"며 "공공의료기관의 역할과 의료 공공성 강화를 중심으로 한 중앙정부차원의 특별감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의료원지부와 서귀포의료원노동조합은 이날 공동성명서를 내고 "의료원의 설립 목적이나 현재 병원운영의 실태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없이, 형식적이며 목적이 의심되는 감사와 결과 발표에 대해 실망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 노조는 "제주도는 감사에서 노동조합의 단체교섭권을 철저히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노사간의 합의에 의해 이뤄진 단체협약은 운영규정보다 분명히 상위해 적용되는 것인데도,  이러한 사항들이 제주도 감사에서는 철저히 무시됐다는 것이다.

이들 노조는 "지금 제주의료원에서는 노사가 합의한 비정규직에 관한 사항에 대해 일방적으로 합의를 어기고 있으며, 서귀포의료원에서는 간호사들이 4-5년 넘게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는데도 제주도는 감사라는 이름으로 이러한 합의사항을 완전히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감사결과와 관련해서도 이들 노조는 "병원경영 상태에 대한 분석과 진료 과목별 환자 진료건수 및 수입 증가율 분석에서 의료진의 과도한 출장과 부적절한 임금 지급, 과도한 부서 증설 등에 관한 지적사항은 일면 타당성이 있어 보이지만 현실은 지적한 사항보다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예산회계 운영의 적정성 여부, 계약체결 등 부적정, 물품관리 부적정, 정관과 조직 구성원간 운영시스템에 대한 문제점 등은 복지부동, 방만함, 무능력으로 대변되는 고질적인 관료적 행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이들 노조는 "설립취지와 다른 운영을 하고 있는 의료원에 대해 의료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근본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정부차원의 특별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