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4대강보다 제주지역 농업용수 확보가 더 시급"
"4대강보다 제주지역 농업용수 확보가 더 시급"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9.10.12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5년부터 올해까지 전국 지원금액의 0.7% 불과
지하수 개발이용량 적정 이용량의 97%차지

제주지역의 지하수 보전 및 농업용수의 원활한 확보를 위해서는 농촌용수개발사업의 확대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2일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김우남(민주당)의원이 발표한 농어촌공사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1995년 이후 지금까지 농촌용수개발을 위해 4조 745억원을 지원했는데, 그 중에 제주의 농촌용수개발사업을 위한 투자는 2009년까지 총 3개 지구에 351억원으로 전체 금액의 0.7 %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현재 추진 중인 3개 중규모 농촌용수개발사업이 마무리 되는 2019년이 되어도, 이로 인한 수혜면적의 총 합계는1800ha로 제주지역 경지면적의 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육지부의 경우는 그 동안 지속적인 농촌용수개발로 현재 논 경지면적의 79.3%에 안정적인 용수공급이 가능한 상황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제주지역의 경우에는 개발완료시점인 육지부와는 달리 지금에서야 농업용수를 지하수에서 지표수 등으로 전환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농업용수개발과 관련한 신규사업이 추진되어야만 한다고 김 의원은주장했다.

김 의원은 "현재 제주지역의 경우 연중 농업용수 공급을 필요로 하는 밭의 경지면적이 전체 경지면적의 99.9%에 이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 지하수 개발량의 58%가 농축산용으로 사용되고 있고 제주지역 지하수 개발 이용량이 적정 개발량의 97%에 이르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심지어 빈번한 가뭄으로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관정을 집중 개발해 이용하고 있는 제주 서부지역의 경우, 지하수의 과다한 취수로 인한 지하수위 하강은 물론 해수침투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정부의 2010년 예산안에 기본조사, 세부설계, 신규지구 착수 등 새로운 농촌용수개발과 관련한 사업이 포함되지 못한데 이와 관련한 대책방안은 무엇인지 농어촌공사측에 물었다.

김우남 의원은 "새로운 농업용수원 확보에 대한 대안이 없다면 제주 지하수는 고갈되고, 이에 따라 농업용수 공급에 심각한 차질이 빚어지게 될 것"이라며 " 바다로 흘러가는 용천수 등을 대체 수자원으로 개발하는 제주형 농촌용수개발사업에 대한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미디어제주>

<원성심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