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전문] 해군기지 종합발전계획 발표 기자회견
[전문] 해군기지 종합발전계획 발표 기자회견
  • 미디어제주
  • 승인 2009.09.1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 종합발전계획(안>
중간 용역 발표 기자회견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서귀포시민 여러분 !

올 한해도 몇 달 남지 않은 가운데 그동안 서귀포시의 발전을 위하여 시정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시민 여러분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오늘 그동안 시민 여러분과 대다수의 도민들께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 종합발전계획(안)』에 대한 중간 용역 결과를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시 지역인 강정마을에 국책사업인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시에서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의 사업들을 발굴하여 중장기적인 실천방향을 제시하고자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 종합발전계획』수립을 위한 용역을 실시하여 왔습니다.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은 지난 2008년 11월 3일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경기도 소재 (주)건화와 제주도 소재 (주)제원엔지니어링이 공동도급으로 우리시와 계약을 체결하여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용역 업체에서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에 실용적이고 실현성 있는 사업을 발굴하고 실천 가능한 종합발전계획을 제시하기 위하여 국내의 진해와 부산, 국외로는 일본의 오끼나와, 사세보, 요코스카 등 해군기지가 건설된 지역의 사례를 답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용역 업체에서는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 지난 4월초에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 종합발전계획(초안)』을 수립하였고,

그동안 종합발전계획(안)에 대하여 주변지역 주민들은 물론 서귀포시민 여러분을 비롯한 도민들이 그 내용에 대해 관심이 지대함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그 내용을 공표하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만 주민소환정국 등 여건이 여의치 않아 오늘에야 비로서 발표하게 된 것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서귀포시민 여러분 !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 종합발전계획(안)』은

①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는 희망마을
② 녹색성장을 실현하는 생태마을
③ 민과 군이 상생하는 건강마을이라는 3대 목표를 설정하고『희망이 샘솟는 건강한 지역공동체 만들기』라는 비젼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①지역주민 소득창출 기반의 조성 ②지역주민 복지수준의 제고 ③녹색성장 기반조성 ④지속가능한 지역발전 기반확대 ⑤생활환경 개선 ⑥건강한 지역공동체 형성 등 6대 핵심과제를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희망, 생태, 건강마을을 실현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습니다.

이러한 비젼과 목표 달성을 위하여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5개 분야 32개 사업에 국비 4,743억원, 지방비 1,698억원, 기타 2,255억원 등 총 8,696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될 계획입니다.

사업은 2단계로 나누어 추진하되, 1단계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 6,106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지역주민의 소득을 창출하고 복지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며,

2단계로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2,590억원을 투자하여 1단계사업 마무리와 함께 지역개발사업을 중점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수립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종합발전계획(안) 사업이 시행되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인 대천동 인구는 현재 7,000여명에서 해군 및 가족 7,500여명을 포함하여 12,000여명의 인구가 유입되어 19,000여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년간 60여만명의 관광유동인구가 방문함에 따라년간 500억원 이상의 직접소득증대 등으로 1인당 총생산액도 2009년 기준 1,480만원에서 2,270만원으로 790만원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이번에 수립된 종합발전계획(안)에 대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 주민들은 물론 서귀포시를 비롯한 도민 전체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보완해 나가고, 도의회에 보고를 거친 후 최종 확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종합발전계획이 확정되면 지난 4월 27일 중앙정부와 체결한 MOU(기본협약서)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와 적극 협조하여 국비 확보 등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서귀포시민 여러분 !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건설은 국가안보와 직결된 국책사업으로서 이 기회에 지역의 발전에도 커다란 도움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이제까지 마을과 지역을 사랑하는 주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있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군항위주가 아닌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건설되도록 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그동안 이를 위해 애쓰신 마을주민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지금까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과 관련하여 함께 걱정하시면서 좋은 의견을 제시하여 주신 도민들께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뜻을 전해 드립니다.

우리시에서도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을 계기로 주변지역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종합발전계획이 한 치의 차질 없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원과 함께 온 행정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이 길만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로 인해 그동안 강정마을 주민 간 발생한 첨예한 갈등을 해소하고 마을 공동체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여겨집니다.

아무쪼록 강정마을 주민들께서도 미래를 지향하는 상생의 자세로 갈등 해소와 마을 발전을 위한 최선책이 과연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시고 합리적인 결단이 있으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아울러 강정마을 주변지역 주민을 비롯한 서귀포시민과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 종합발전계획(안)』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시민 여러분의 가내에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2009년 9월 10일

서 귀 포 시 장 박 영 부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