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02 (금)
남북장관급회담 '6자회담 조기개최' 촉구
남북장관급회담 '6자회담 조기개최' 촉구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5.12.14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측, '방북하는 남측인사 방문지제한 해제' 요구

제17차 남북장관급회담 이틀째인 14일 우리 측 수석대표인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전체회의 기조연설에서 "북핵 6자회담에서 합의한 9·19 공동성명의 성실한 이행과 제5차 6자회담의 진전을 위한 노력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정 장관은 또 "올 한 해동안의 남북관계의 성과를 평가하고 미진한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정 장관은 이어 "경협의 확대 발전을 위해서는 군사적 보장조치가 필요하다"며 "지난 6월 15차 장관급회담에서 합의한 남북장성급 군사회담을 비롯한 군사당국자 회담이 빠른 시일내에 이뤄져야 한다" 말했다.

이와함께 북측은 북측지역을 방문하는 남측 인사들에 대한 남측 정부의 방문지 제한을 해제하라고 요구했다.

북측 대표단은 이날 오전 전체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이 같이 요구했다고 우리측 장관급회담 대변인인 김천식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북측은 당국과 민간 합동으로 국립현충원을 방문했는데 남측은 적극적인 조치를 하지 않는다는 데 대한 불만 표출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는 북측 대표단이 남쪽의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참배했듯이 남측 대표단도 북한의 애국열사릉 등을 참배할 것을 요구하는 의미로 해석되면서 미묘한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이와 함께 "남측에서 시행되는 모든 합동군사훈련과 상대방에 대한 비난을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북측은 내년 음력설을 계기로 제13차 이산가족상봉행사와 화상상봉행사를 실시하되 추운 날씨임을 감안해 3월쯤 행사를 개최하자고 제시하는 한편 남북경제협력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자고 제의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