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4:17 (목)
"제주특별자치도 입법, 국회의원 입장은 뭔가"
"제주특별자치도 입법, 국회의원 입장은 뭔가"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5.12.05 17:3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대책위, 5일 3명 국회의원에 공개질의...항의농성 돌입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5일 열린우리당 소속 제주출신 국회의원에게 제주특별자치도와 관련된 입장을 묻는 공개질의를 했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입법예고안과 관련해 공동대책위의 입장을 제시하는 의견서를 제출한 후, 특별법 처리일정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을 요구했다.

또 제주특별자치도 입법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에 대한 처리대책은 무엇인지에 대해 묻고, 아울러 제주특별자치도 상정법안에 대한 2월 임시국회 처리에 대한 입장도 요구했다.

#"밀어붙이기식 입법추진...공청회 원천봉쇄 문제"

공동대책위는 의견서에서 "특별법안은 제주도민의 생활과 한국 지방자치 제도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초래할 법률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제주도민이나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도 없고, 행정절차법도 무시하면서 밀어붙이기 식으로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11월11일 진행된 제주도와 서울 공청회에서 공청회장을 경찰병력으로 원천봉쇄하고 일반인의 출입을 엄격하게 막은 채 공무원들만의 공청회를 진행, 이에대해 항의하는 과정에서 한 임산부가 실신해서 병원에 실려가는 사태도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영리법인의 의료기관 설립 허용규정과 외국교육기관 설립 허용 등 교육산업화 등에 대한 반대입장을 명확히 했다.

#강창일 국회의원 사무실서 한시적 항의농성 돌입

한편 공동대책위원회 소속 회원들은 5일 오후 6시부터 강창일 의원 사무실에서 한시적인 항의농성에 돌입했다.

공동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강창일 의원의 경우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의원이자 열린우리당 제주특별자치도 지원단장으로서 특별자치도 추진과정에 대한 막중한 책임이 있음에도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법안에 대한 조속한 처리를 강경하게 주장하는 등 졸속처리에 앞장서고 있어 항의농성을 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할망 2005-12-06 12:02:59
공대위 이 사람들 하는 행태가
mbc pd수첩 비슷하군요.

추렴 2005-12-06 11:26:43
< 이장단협의회 송년 모임 참석 말고기 추렴…선관위 조사 착수 >

내년 5·31 지방선거 180일전인 2일부터 공직선거법에 따라 자치단체장 사적행사 참석 전면 금지가 된 첫날. 제주도 선관위에 모 지역 리장 집에서 열린 이장단 협의회 회식자리에 모 도지사와 소속 공무원들이 참석했다는 제보가 접수돼 현장조사에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선관위로서는 이날 오전 '지방선거 D-180, 단체장 모든 홍보물 오늘부터 전면 금지' 보도자료를 배포한 후 첫 제보를 받은 것. 이날 낮 모 지역 이장단협의회는 이장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말 모임으로 공금을 활용, 말 추렴을 했다. 이 자리에 모 자치단체장이 나타난 시간은 낮 1~2시 사이. 그 이전에 공무원 4명 가량이 미리 이곳에 와 이장들과 어울렸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또 이 자리에는 다른 지역 이장단협의회 이장 21명중 13명도 초청 형식으로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 자치단체장은 인사말과 함께 소줏잔을 돌린 후 자리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부 공무원들은 이후 1시간 가량 더 머물다 철수(?)했다.

선관위는 내년 5월 31일 실시되는 제4회 지방선거 180일 전인 2일부터 공직선거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의 사업계획과 추진실적 등 활동상황을 알리는 홍보물 발행 및 근무시간 중 지자체장의 사적 행사 참석이 전면 금지된다고 이날 밝히고 불법 선거운동 단속에 들어갔다.

오비이락(烏飛梨落)일까? 자치단체장 사적행사 참석 전면 금지가 된 첫 날, 모 자치단체장이 구설수에 올랐다. 그것도 지난해 6·5 재선거에서 맞붙었던 후보의 고향에서 선거법 위반 제보를 당하는 장면이 연출된 것이다.

선관위는 이날 오후 4시 현장을 방문회 이장단을 대상으로 선거법 위반여부에 대한 조사를 벌인것으로 알려졌다. 또 참석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참석여부를 확인하고 조사결과에 따라 단체장에 대한 면접조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