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37 (금)
"신공항 건설,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돼야"
"신공항 건설,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돼야"
  • 김두영 기자
  • 승인 2009.07.1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공항건설 범도민협의회, 신공항 건설 촉구 건의문 채택

제주 신공항 건설 여부를 판가름하게 될 한국공항공사의 '제주공항 마스터플랜 용역결과'가 조만간 확정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제주 신공항건설 범도민추진협의회(공동대표 현승탁, 홍명표, 부만근)는 14일 '제주공항 마스터플랜 용역'과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제주 신공항 건설계획을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제주 신공항건설 범도민추진협의회(이하 신공항건설 범도민협의회)는 이날 오후 2시 제주상공회의소 4층 회의실에서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김용하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을 비롯한 협의회 위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공항건설 범도민협의회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신공항건설 범도민협의회는 신공항건설 추진활동상황을 보고하고 향후 계획을 설명하는 한편, 제주공항 마스터플랜 용역에 신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위한 기반 마련 촉구와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하는 '제주 신공항 건설 촉구 건의문'을 채택했다.

신공항건설 범도민협의회는 이날 건의를 통해 "제주공항은 국제자유도시 추진과 세계자연유산 등재 및 영어교육도시, 혁신도시, 예례휴양형주거단지, 해양과학관 등 대규모 개발 사업 착공과 항공자유화 확대 및 저가항공사 신설 등으로 제주공항 확장사업에도 불구하고 2020년을 전후해 포화상태가 예측이 된다"며 "신공항 건설이 10년이상 장기간 소요되는 점을 고려 시급히 추진돼야 할 과제"라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신공항건설 범도민협의회는 "정부에 대해 제주공항 마스터플랜 용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검증을 통해 장래 항공수요를 반영, 제주도의 새로운 관문공항이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확실한 기반을 마련해 줄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 "제주에서 항공 교통은 내륙지방의 고속버스 또는 기차와 동일한 연륙교통망의 필수적인 대중교통수단인 동시에 국가 및 지역경제 발전의 중요한 기간인프라인 점을 감안해야 한다"며 "용역이 이뤄짐과 동시에 향후 수립되는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 종합계획'에 확실히 반영해 줄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신공항건설 범도민협의회는 앞으로 활동 계획과 관련해 우선 올해 하반기에 1∼2회의 정책토론회 및 세미나 등을 개최해 제주도민들의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올해 중 2∼3회의 전체회의 및 연구전문가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 청와대, 국회, 국토해양부, 용역기관 등을 방문 대중앙 절충 및 홍보활동 등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전체회의에 참석한 현승탁 신공항건설 범도민협의회 공동대표는 "신공항 건설은 섬이라는 지리적 특수성과 관광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진 제주를 아시아 최고 수준의 국제자유도시로 발돋움 시키고 제주도민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추진돼야 할 국가적 과재이며, 제주도민 모두의 희망"고 피력했다.

현 대표는 "앞으로 신공항 건설을 위해 제주도민들의 역량을 집결시켜, 정부의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제주 신공항이 반영되고 국가사업으로 추진되도록 하는데 모든 힘을 다할 것"이라며 신공항 건설 추진에 전력투구할 것을 밝혔다. <미디어제주>

제주 신공항 건설 촉구 건의문 (전문)

제주 신공항 건설은 '섬'이라는 지리적 특수성과 관광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진 제주특별자치도를 명실상부한 아시아 최고 수준의 국제자유도시로 발돋움시키고 제주도민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추진되어야 할 국가적 과제입니다.

제주공항은 국제자유도시 추진과 세계자연유산 등재 및 영어교육도시, 혁신도시, 예례휴양형주거단지, 해양과학관 등 대규모 개발 사업 착공과 항공자유화 확대 및 저가항공사 신설 등으로 제주공항 확장사업에도 불구하고 2020년을 전후해 포화상태가 예측이 되고 또한, 신공항 건설이 10년 이상 장기간 소요되는 점을 고려 시급히 추진돼야 할 과제입니다.

이에 우리 제주신공항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 위원들은 신공항 건설이 차질없이 그리고 조속히 건설되어야 한다는 100만 제주도민들의 절박한 심정과 간절한 염원을 담아 다음과 같이 건의합니다.

하나, 정부는 '제주공항 마스터플랜 용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공정하고도 객관적인 검증을 통해 장래 항공수요를 충분히 반영해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새로운 관문공항이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확실한 기반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합니다.

하나, 제주에서 항공교통은 내륙지방의 고속버스 또는 기차와 동일한 연륙교통망의 필수적인 대중교통수단인 동시에 국가 및 지역경제 발전의 중요한 기간인프라인 점을 감안한 용역이 이루어 짐과 동시에 향후 수립되는'제4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에도 확실히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2009년 7월 14일

제주신공항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