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공청회 현장 속으로]공권력에 압살당한 '제주'
[공청회 현장 속으로]공권력에 압살당한 '제주'
  • 미디어제주
  • 승인 2005.11.13 11:0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 의사개진...선별입장...사법처리 엄포...전면 통제...짓밟힌 '민의'

제주도는 이날 오후 공청회 재개최에 관한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는 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추진이 그 어느 지역보다도 높은 자치역량이 관건임에도 불구하고, 범도민적인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인 공청회 자체를 개최하지 못하도록 물리적으로 저지한 일부 단체에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전했다.

이와함께 제주도는 "내년 7월 특별자치도 출범이 계획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어떠한 난관도 인내로 극복하면서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며, 도민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면서 연내 입법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정부와의 협의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또 현재 읍.면.동별로 추진하고 있는 도민설명회에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해 충분한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특별자치도 추진에 도민 각계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공청회 '공무원 동원' & '경찰력 배치' 충돌 우려
  

[10일 오전 10시] 지난 9일 무산된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안 공청회'가 11일 오후 3시 열릴 예정인 가운데, 제주도 당국과 시민.사회단체가 '공무원 동원'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특히 11일 열릴 공청회에서는 제주도 당국이 경찰력을 동원해서라도 9일과 같은 단상점거사태를 막아내겠다는 의지를 피력해 자칫 물리적 충돌이 우려된다.

제주도의 한 관계자는 10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9일 공청회에서 공무원 동원은 안했고, 부서별로 알아서 참여한 것으로 안다"며 "11일 공청회에서도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공무원들도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해 알아야 하며, 앞으로 시행조례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 부서 공무원들이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며 공무원의 공청회 참가 당위성을 역설했다.

이 관계자는 11일 공청회에서도 단상점거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 "단상점거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이를 위해 현재 경찰 등 관계기관과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의 공청회장 입장을 막지는 않겠으나 경찰력을 동원해서라도 단상점거는 막아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공무원 동원'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자발적 참여가 아니라 '명백한 동원'이라고 말했다.


# 11일 특별법 제주 공청회 토론자 8명 확정 
 
[10일 오후 5시] 11일 오후 3시 제주시 제주관광민속타운 탐라극장에서 개최되는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제정 관련 공청회의 토론자 8명이 확정됐다.

제주도와 국무총리실 제주특별자치도 추진기획단은 10일 공청회 지정토론자로 강창식 제주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특별위원회 위원장(자치), 이문식 전교조 제주지부 정책실장(교육), 홍만기 제주도의사회장(의료), 김동욱 제주대 교수(재정), 한상준 제주도관광협회 감사(관광), 고성보 제주대 교수(1차 산업), 허진영 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의료), 김상근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자치) 등 8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지정토론자 중 허 대표와 김 대표 등 2명은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의 요구에 의해 추가 포함됐다.
 

# 공동대책위, "물리적 방식 아닌 적극적 의사 개진" 
 
[10일 오후 6시47분]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11일 열리는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안 공청회'와 관련 물리적 방식이 아닌 적극적인 의사표현을 통한 의견을 개진할 방침을 세웠다고 10일 밝혔다.

공대위는 10일 오후 민주노총 제주본부 회의실에서 긴급 대표자회의 및 집행위원 연석회의를 갖고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공대위는 그러나 "지난 9일 무산된 공청회와 같이 특별자치도기획단을 제외한 제주도청 공무원 등 관련기관이 참가가 확인될 경우 강력하게 대처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공대위는 또 "제주도청 공무원들이 자신들이 추진한 내용에 대해 잘 몰라 공청회까지 나서야 한다면 이는 직무유기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공대위는 이에  "제주도청공무원들의 버스동원 등 제주도청의 조직적 개입이 드러났음에도 도 관계자는 '자발적 참여'라고 주장하면서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만큼 이날 공청회 역시 이같은 동원가능성이 충분이 예견 된다"며 "지난 9일과 같은 모습을 다시 보인다면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며 그에 따른 파행의 책임 역시 제주도청과 국무총리실에 있음"을 경고했다.
 

# 서울에선 '방청 통제', 제주에선 '사법처리 엄포' 
 
[11일 오전 9시] 11일 서울과 제주에서 동시에 열릴 예정인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안 공청회'를 앞두고, 한쪽에서는 방청객 '통제'를 전격 실시하는 한편, 다른 한편에서는 공청회 방해자에 대한 사법처리를 운운하면서 공청회를 공권력에 의해 의도적으로 통제시키려 한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은 공청회를 하루 앞둔 지난 10일 오후 쌀교육을위한 학부모회, 참여연대, 민주노동당, 양극화해소국민연대 등 전국 시민.사회단체 및 기관 등에 공문을 보내 11일 오후 2시 중앙정부청사에서 열리는 제주특별자치도 공청회에 참석자를 2명씩 일정양식에 의해 명단을 통보해주도록 요청했다.
 
국무조정실은 협조공문에서 "특별자치도 공청회에 참석해 주도록 협조요청하였는 바, 국민적 관심이 지대하여 참석자가 매우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청회의 원만한 진행상 많은 관련 단체가 골고루 참석해 여러분야의 다양한 의견이 개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민사회단체별로 2명씩 참석자를 제한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무조정실은 "11월10일 오후 6시30분까지 명단을 통보해 줄 것"을 요청했다.

결국, 단체에 소속되지 않은 일반 시민들의 경우에도 공청회장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국무조정실의 이같은 방침은 '공청회'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것은 물론 특별자치도에 대한 비판여론을 의도적으로 통제하겠다는 발상으로 풀이돼 시민.사회단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특히 공문을 보낸 시점이 명단통보 마감시간 불과 몇시간 전에야 이뤄져 시민.사회단체의 참석을 원천봉쇄하기 위한 '명분쌓기'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의 강호진 정책국장은 "일반 시민들까지 통제하는 공청회가 무슨 공청회냐"며 "차라리 공청회를 하지말고, '일방통행'으로 가겠다고 선언하라"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제주 공청회의 경우 제주도당국이 지난 10일 "단상점거 사태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혀 단상주변에 경찰력을 배치할 것임을 간접적으로 시사했다.

더욱이 경찰의 경우 10일 오후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공청회 무력시위 주동자 등에 대해 사법처리키로 방침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 역시 실제 사법처리 여부와는 별개로 11일 제주 공청회에서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엄포'성격이 짙다는 해석이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의 한 관계자는 "경찰이 9일 공청회 현장에 있었으면서, 사법처리 대상이 명백하다고 판단될 경우 현장에서 조치를 취해야지, 공청회 재개최를 눈앞에 둔 시점에서 이러한 방침을 언론에 알리는 것은 실제 사법처리 여부를 떠나 다분히 11일 공청회의 기선을 제압하겠다는 엄포용으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의 한 관계자도 "경찰 일부에서는 11일 공청회에서 시민.사회단체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9일 건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는 말을 흘리고 있는데, 이것만 봐도 명백한 경찰의 의도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 공동대책위, 공청회 지정토론 '불참'
 
[11일 오전 11시] 11일 서울과 제주에서 동시에 열릴 예정인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안 공청회'를 앞두고,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가 11일 공청회를 '관권'으로 통제시키려는 의도에 대해 정부와 제주도를 강력히 규탄하고 나서, 공청회가 또다시 파행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

이는 이날 오후 2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리는 공청회의 경우 사전에 명단을 통보하지 않은 일반시민의 입장 자체가 불허되는 등 '방청객 통제'가 이뤄지는 한편, 오후 3시 제주에서 개최되는 공청회를 앞두고는 지난 9일 공청회 무산과 관련해 경찰의 사법처리 운운으로 분위기를 자극시키고 있는데 따른 것.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등으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서울 공청회와 관련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특히 공동대책위는 이날 제주에서 열릴 예정인 공청회에 시민.사회단체 대표로 지정토론자로 참석하지 않겠으며, 공청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혀 충돌이 예상된다.

강봉균 상임공동대표는 "박정희.전두환 대통령 시절에도 공청회를 개최하면서 이처럼 입장통제는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정부와 제주도를 강력히 비판했다.

공동대책위는 우선 서울 공청회의 '방청객 통제'방침과 관련해 "이는 무차별 다수의 공중이 자유롭게 참여해 의견개진을 하는 장으로서의 공청회를 공권력을 통해 규제하겠다는 것으로, 그 발상자체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방청객 통제의 이유가 '국민적 관심이 지대해 참석자가 매우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을 밝히고 있는데, 참여정부라 스스로 지칭한 정부가 어떻게 이렇듯 국민을 우롱할 수 있는지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개탄했다.

공동대책위는 "일방적인 출입제한과 같은 수단을 통해 강행하려는 것은 법안에 대한 의견을 듣고 반영하는 것보다 공청회를 법 추진 과정의 통과의례로 여기고 있다는 것을 스르로 자인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공동대책위는 또 "제주도는 지난 9일 공청회 무산의 배경이 된 계획된 공무원 동원과 행정절차법상의 최소한 요건조차 갖추지 못한 입법예고기간과 공청회 개최공지 등의 문제제기에 대해서는 시정은 커녕 오히려 아전인수격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더구나 11일 공청회도 관변단체 등 대규모 관제동원과 경찰력 투입을 통해 강행한다는 소식이 전해진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동대책위는 △ 서울공청회 제한조치 해제와 이에따른 공식사과 △9일 공청회 무산과정 참여자 사법처리방침 철회 △관제동원 문제 해결과 법적 절차를 준수하는 제대로 된 공청회 개최 등 3개항을 정부와 제주도 당국에 요구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의 강호진 정책국장은 "이러한 3개항의 전제조건이 수용되지 않는한 11일 공청회는 인정할 수 없다"며 정부와 제주도의 전향적인 자세를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공동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9일 열린 제주 공청회에서 제주도청 공무원들이 관광버스를 이용해 조직적으로 동원된 모습과 공청회장 내에서 제주도청 모 과장이 공무원들의 좌석을 배치시키는 듯한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사진으로 현상해 공개했다.

 

# 제주참여환경연대, 특별자치도 서울공청회 토론자 불참  

[11일 오전 11시40분 현재] 11일 오후 3시 서울과 제주에서 동시에 열릴 예정인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안 공청회'를 앞두고 제주참여환경연대가 서울공청회의 국무조정실 출입제안 방침등에 항의하며 '토론자 불참'을 선언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이지훈 공동대표가 당초 서울공청회 자치분야 토론자로 예정돼있었으나 국무조정실의 시민사회단체 출입 제한 방침을 비판하며 공청회가 오로지 입법을 위한 통과의례화 되고 있다는 판단에 불참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제출하고 토론하는 장이 돼야 할 공청회가 '원만한 진행'을 위해서라는 궁색한 이유로 아예 참여자체를 제한한다는 것은 어떠한 식으로도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 경찰, 공청회장 출입구 완전 봉쇄

[11일 오후 12시 43분 현재] 11일 오후 3시 제주시 제주민속관광타운 탐라극장에서 개최될 예정인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안 공청회'를 앞두고, 경찰이 이날 오전부터 삼엄한 경비를 펼치고 있다.

현재 공청회가 열릴 예정인 제주민속관광타운에는 경찰 300여명이 출입문 등에 배치돼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 9일 공청회 때와 같은 단상점거 사태를 막기 위해 피켓과 현수막등의 반입을 철저히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또 11일 오후 12시40분 현재 출입문을 일부 통제해 놓고 있는데, 오후 2시부터 방청객들을 입장시키겠다고 밝히고 있다.


# 경찰.제주도, 시민사회단체 출입 저지

[11일 오후 2시 18분 현재] 오후 3시부터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공청회가 시작될 예정이나 오후 2시 18분 현재 경찰이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의 출입을 저지하면서 마찰이 일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전부터 공청회장 주변에 경찰력을 대거 대치해 시민사회단체의 입장을 막고 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공청회를 한다면서 자유로운 출입을 막는 이런 공청회가 세상에 어딨나"며 출입구에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  '뒷문'으로 피해 입장한 김한욱 부지사

[11일 오후 2시 23분 현재] 이날 오후 2시 20분께 김한욱 제주도행정부지사는 공청회장에 입장하려다 경찰이 시민사회단체 회원을 막는 모습을 보자 황급히 길을 바꿔 피하려다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에게 둘러쌓여 갖은 항의를 받았다.

시민단체들은 "공청회 출입 막아놓고 왜 뒷문으로 도망가느냐"며 김 부지사를 둘러싸고 거세게 항의했다.

경찰은 사복경찰을 투입해 김 부지사를 둘러사고  있는는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을 해산시키고 뒷문을 통해 김 부지사를 입장시켰다.


# 언론취재진.일반시민도 공청회장 주 출입구 입장 통제

[11일 오후 2시38분 현재 ] 제주도와 경찰은 이날 공청회 입장에 있어서 시민사회단체 회원은 물론 언론 취재진과 일반 시민들까지 입장을 통제하고 있다.

경찰과 제주도는 언론취재진이라는 신분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공청회장 입장을 강력하게 저지했다.

일부 공무원들과 안면이 있는 시민들만 뒷문을 통해 '인간검색대'의 검열을 받으며 입장했다.

# 시민출입 원천봉쇄된 '관제 공청회'

[11일 오후 3시 25분 현재] 오후 3시 제주시 민속관광타운에서 열린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안 공청회'는 결국 동원된 공무원들 만의 '관제 공청회'로 치러졌다.

제주도와 국무총리실  제주도 특별자치도 추진기획단, 경찰은 이날 오전부터 경찰력을 대거 대치시켜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일반인, 취재진, 지정 토론자들까지 입장을 막았다.

현재 공청회장 내부에는 제주도청 일부 공무원들이 방청석에 앉아 있다.

시민사회단체 회원, 일반시민의 경우 공청회장 앞에서 경찰과 대치중에 있다. 경찰은 스크럼을 짜고 시민들의 출입을 철저히 봉쇄하고 있다.

이에 공청회 밖에서는 시민들과 경찰간의 몸싸움이 계속 벌어지고 있고 일부 공무원들은 공청회장 밖에서 공청회장 밖에서 수수방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따라 시민들의 울분과 항의는 더욱 격렬해지고 있다.


# 공대위 긴급 기자회견 "사태책임자 끝까지 추궁"    

[11일 오후 3시 15분 현재 ]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의 강봉균.김상근.김효상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3시 3시 15분께 공청회장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공청회장을 원천봉쇄한 제주도와 국무총리실을 상대로 끝까지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밝혔다.

김상근 대표는 "이번사태는 총리실에서 경찰에 공식요청하면서 이뤄진 것"이라며 "공무원과 관변단체들에게는 '진행'이라는 노란색 리본을 미리 착용하게 한후 공청회장에 입장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 "그러나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물론 일반인 들까지 출입을 봉쇄한 것은 묵과할 수 없는 중대한 사태로 이 부분에 대해 앞으로 제주도와 총리실에 강력히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밝혔다.

강봉균 대표는 "시대가 20년에서 30년 후퇴했다"며 "군사독재시절도 이러지 않았는데 오늘 이 사태는 제주특별자치도를 추진하는 제주도에 있어 부끄러운 역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임산부까지 밀쳐내다 실신...병원 후송

[11일 오후 3시 43분 현재] 현재 경찰과 공무원들이 공청회장 내부에 대기해있다가 항의성 발언을 하는 시민들은 가차없이 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일방적 '관제 공청회'에 항의하던 시민 2명이 공무원과 경찰에 강제퇴장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공청회 3시 35분께 공청회장으로 들어갔던 임산부인 통일청년연합회 사무국장 김희정씨(28)가 경찰들로부터 출입제지를 받으면서 실신해 119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후송됐다.


# '관제 공청회' 마무리

[11일 오후 5시10분현재 ] 공청회장 앞에서 경찰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및 도민들이 대치중인 가운데 제주도와 국무총리실 제주특별자치도 추진기획단이 주최한 공청회가 이날 오후 5시 10분께 끝이 났다.


# 성난 시민들, 제주도청 로비서 거센 항의 농성

[11일 오후 5시40분 현재] 공청회가 파행적으로 끝나자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회원들과 시민들은 일제히 제주도청으로 몰려가 거센 항의 농성을 벌이고 있다.

현재 100여명이 제주도청 1층 로비에 모여 앉아 항의농성을 벌이고 있다.

농성 참가자들은 "공청회를 원천봉쇄한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공식 사과하고, 물러가라"고 촉구했다.

5시50분부터 농성에 참가한 시민들은 약식 집회를 갖고 있다.


# "김태환 지사 공개사과때까지 무기한 농성"     
 
[11일 오후 6시50분 현재] 공청회 원천봉쇄에 성난 시민들이 제주도청 1층 로비에서 항의농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은 긴급회의를 갖고 김태환 제주도지사의 공개적인 해명과 사과가 이뤄질때까지 무기한 항의농성을 벌이기로 결의했다.

대표자들은 이날 전무후무한 공청회 원천봉쇄의 책임은 전적으로 김태환 제주도지사에게 있다고 규정하고, "김 지사는 이날 사태와 관련해 제주도민에게 공개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입장을 모았다.

대표자들은 또 공청회 주변에서 시민들의 출입을 차단하기 과도한 공권력을 행사한 책임자를 처벌할 것도 요구했다.

이에따라 제주도청 1층 로비에서 이뤄지고 있는 항의농성은 무기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공청회장 내부에 들어갔다가 '행사진행자'들로부터 강제로 퇴장당하다 쓰러져 병원으로 긴급 후송된 임산부인 김희정씨는 현재 제주대학교 병원에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 요구 수용안되면 '김태환 지사 퇴진운동' 본격화     

[12일 오전 11시 현재]지난 11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공청회를 원천봉쇄하며 '공권력의 남용'을 자행한 정부와 제주도의 횡포에 맞서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이날 저녁부터 제주도청 1층 로비에서 항의농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농성단은 12일 "노무현 정부와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이번 사태에 책임지고 공개 사과하고 관련자를 문책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특히 농성단은 이러한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김태환 제주도지사 퇴진운동을 강력히 벌여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지방자치수호 서귀포.남제주군 공동위원회와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11시 농성장인 제주도청 1층 로비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1일 벌어진 공청회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농성단은 기자회견에서 "서울과 제주에서 동시에 진행된 이날 공청회는 참여정부라는 간판을 내려야 할 정도였고, 입만 열면 '혁신'을 떠벌리는 김태환 제주도정의 구호가 얼마나 거짓이었는가를 적나라하게 확인해 준 명백한 사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농성단은 우선 "노무현 정부와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지고 공개 사과하고 관련자를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또 "노무현 정부와 김태환 지사는 충분한 도민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제주특별자치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김태환 지사는 공청회 과정에서 발생한 환자에 대해 치료비 등을 책임지라"고 요구한 후, "열린우리당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위원회와 강창일.김우남.김재윤 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있는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어 농성단은 "지난 11일 서울과 제주에서 열린 공청회는 '날치기-관제공청회'에 불과하며 원천 무효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또 "백년 제주의 미래라면서 군사정권을 방불케하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은 '특별한 자치'에도 전혀 어울리지 않는 처사"라며 "만약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지방자치수호 범도민 공동위원회와 공동대책위는 제주특별자치도 입법과 관련해 강도높은 대응을 해 나갈 것이며, 김태환 지사 퇴진운동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들 두 단체는 서로 연대해 오는 19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외국출장 중인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13일 귀국할 것으로 알려져, 13일 오후 또는 14일 오전 제주도청 1층 로비에 마련된 농성장에서 농성단과 김 지사는 사태 후 첫 대면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태환 지사, 13일 밤 농성단과 면담 갖기로

[13일 오후 3시 현재] 지난 9일 제주도와 정부가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공청회에 공권력을 앞세워 일반시민들의 출입을 원천봉쇄한 것에 대해 성난 시민들이 제주도청 1층 로비에서 3일째 항의 농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농성단 대표단과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13일 밤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13일 오전 오창무 제주도 문화스포츠국장과 김창희 제주도 특별자치도 추진기획단장 등 도청 국장급 간부들은 제주도청 소회의실에서 농성단의 대표단체 실무자들과 협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오 국장 등은 "지난 공청회에서 불가피하게 경찰력을 동원해 출입통제한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실무협의에서는 해외출장을 마치고 이날 저녁 9시께 제주공항에 도착할 예정인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농성단 대표단 간에 면담을 갖기로 해 이의 면담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친놈 2005-11-14 11:01:14
여론 몰이 하지 마라
제주도민들이 전부 니뜻대로
열받을 줄 아니??
웃기고 있네...
대안도 없이 반대만 하면 안되지
니가 내놓은 반대를 위한 대안 한번 들어보자...
제대로 내놓지도 못하면서 무조건 반대는...ㅈㅈㅈㅈ

판관 2005-11-13 15:18:06
공청회는 정확히 했다고 보고하겠지..

반대의견은 철저히 묵살한 공청회..

시민 2005-11-13 11:53:28
아주 정리 잘 하셧습니다.

역시 인터넷신문의 승리입니다.

이 기사 오래도록 올려주세요. 맨위에 ㅎㅎㅎ

아직 안본 도민들 이거 보고 열좀 받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