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전문] 제5대 JDC 변정일 이사장 취임사
[전문] 제5대 JDC 변정일 이사장 취임사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5.11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대 JDC 변정일 이사장 취임사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의 견인차 역할을 맡고 있는 JDC 임직원 여러분, 여러분과 한가족이 된 것을 매우 기쁘게 그리고 의미있게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로 바쁘심에도 일손을 멈추시고 불편한 이 자리에 나오셔서 자리를 빛내주시는 귀한 손님 여러분 한분 한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2월 이후의 이사장 공백기간에도,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해온 김철희 부이사장, 김경수 감사를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와 투철한 사명감에 진심으로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제5대 이사장으로 취임하는 저는, 새로운 각오와 결의로 우리에게 주어진 막중한 임무와 역할을 한 치의 착오도 없이 수행할 것을 여러분과 함께 다짐합니다.

돌이켜보면 1960년대 이후 정부는 여러 가지로 제주도 개발계획을 추진하여 왔습니다만 성과는 미흡하였습니다.
 

정부와 제주도가 지난 40년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과가 미흡했던 것은 국가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이 부족하였고 다른 나라의 경험에서 볼 수 있는 개발추진 전담기구가 없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습니다.

이런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자유도시 추진의 전담기구로서 설립된 것이 바로 JDC입니다.

JDC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그래서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조직이었음에도 초대 정종환 이사장님을 비롯한 역대 이사장님들 그리고 임직원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노력으로 JDC는 조직의 기반을 다지고 사업의 추진 면에서 많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최근 들어 대부분의 핵심프로젝트 착공으로, 그간의 추진성과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로, 가스, 전기, 수도 등의 분야를 관장하는 타 공기업과 달리 JDC는 JDC만의 독자적 사업영역이 없으며,
JDC의 추진사업이 민간자본으로도 추진할 수 있는 사업영역과 상당부문 중복됩니다.
더구나 본격적인 지방자치제도의 정착에 따라 자치단체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제주도에 특혜적 조치로 추진되던 사업이나 정책들이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동시에 추진되는 등,

지방자치단체간의 극심한 경쟁양상은 인구와 경제력 등 모든 면에서 열세에 놓여 있는 제주도를 더욱 어렵게 하고 우리 JDC의 사업운영에도 어려움을 더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경제 위기와 국내경기 침체란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JDC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프로젝트의 성공적 달성은 난제중의 난제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께서는 경제회생과 한 단계 더높은 도약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고 각 분야의 자율적이고도 창의적인 노력을 기대하고, 그에 대한 지원의지를 강하게 보이고 계십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한국적 상황 속에서 우리의 노력여하에 따라 JDC가 2류기관으로 전락하느냐, 가장 우수한 공기업으로 성장하느냐는 기로에 섰습니다. 제주도가 대한민국의 발전을 선도하는 명실상부한 국제자유도시가 되느냐 낙후지역으로 뒤처지느냐는 중대한 기로에 서있습니다.

저와 고생을 함께 할 JDC 가족 여러분!
저는 누구보다도 이러한 JDC의 위상과 현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제주도를 참다운 국제자유도시로 만들어 대한민국 발전의 기반이 되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가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여러분들에게 헌신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을 기대하고 요구합니다.

앞으로 JDC를 1류 공기업으로 위상을 정립하고 선진 대한민국의 건설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5대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과감한 조직 및 인사 혁신을 통하여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정책 및 경영효율화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가급적 빠른 시간에 조직개편을 단행하여, 조직안정화를 기하고 안정된 조직을 바탕으로 업무 추진의 동력을 확보하고,

30여년 간의 공직경험 등을 통해 구축한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조직의 위상을 확보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유관기관 협력강화에도 힘쓰겠습니다.

또한 인사 및 보상 등 조직운영 전반에 걸쳐 선진시스템을 도입하겠습니다.

능력과 성과중심으로 직급과 관계없이 주요 보직을 부여하는 등 인사혁신을 통해 성과주의 문화를 확산, 정착하겠습니다.

아울러 우수인재 확보 및 육성체계 강화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우수인재의 선발 및 육성이 향후 JDC의 성패를 좌우할 것입니다.

둘째, 선택과 집중을 통한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과 국제자유도시 기반강화에 진력하겠습니다.

현재 JDC가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현 시점에서 재검토하고, 각 프로젝트별로 추진시기를 합리적으로 재조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한 개발사업 추진의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특히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영어교육도시와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에 조직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셋째, JDC가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투자 및 기업유치가 그 성패를 가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투자유치를 위하여 밤낮없이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뛰어 다니겠으며,

그동안 축적된 인적 네트웍을 최대한 활용하여 국내외적으로 상징성 있는 기업 유치를 위해서 전력 질주할 것입니다

넷째, 안정적 재원조달을 위한 수익구조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대정부 절충을 강화하여 국비확충에도 온 힘을 쏟겠습니다.

아울러 JDC 및 제주도의 미래를 담보할 신규사업 발굴에도 적극 나섬으로써 새로운 재원조달과 수익성 확보에 나서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투명경영, 윤리경영을 실현하여 지속적인 고객만족 경영이 이루어지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JDC는 대규모 개발사업과 면세점 운영 등으로 각종 부조리에 노출될 수 있는 환경입니다.

전직원의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윤리교육을 강화하는 동시에 신상필벌을 엄격히 시행하여 투명ㆍ윤리경영 시스템을 확실히 정착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JDC의 다양한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고객만족경영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JDC가 추진하는 사업은 도민의 전폭적인 지지가 필수입니다. 도민의식을 높이는 국제화 사업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가 건설해야 할 제주국제자유도시는 사람과 자본, 상품 그리고 각종 이질적 문화가 자유롭게 교류되고 공존하는 사회이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국제자유도시 건설을 위하여 그에 걸맞는 철학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기존의 고정관념을 뛰어넘어야 할 것입니다.
저는 마음을 열고 귀를 열어 여러분의 생각과 마음을 받겠습니다.
여러분도 귀와 마음을 열어 제주도민의 마음을, 전 세계 인류의 마음을 받아들이기 바랍니다.

저는 여러분과 JDC의 위대한 성공이라는 멋진 추억을 만들고 싶습니다.

좌고우면하지 않겠으며 한 눈 팔지도 않겠습니다.
JDC 업무추진에 전념하겠습니다.

이 자리에 나와 주신 귀한 손님여러분께 거듭 감사드립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