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거친 바다를 닮은 제주 아낙의 삶"
"거친 바다를 닮은 제주 아낙의 삶"
  • 김정민 기자
  • 승인 2005.11.05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언 개인전 '제주사람들'...오는 9일부터 13일까지

그는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제주 서민들의 모습을 고스란히 옮겨놓았다. 거칠고도 강력한 필선으로 거침없이 그리고 절제된 표현으로 묘사해놓았다.

제주에서 태어나고 살아온 그. 해녀를 비롯한 시장이나 밭에서 일하는 아낙네들의 강인한 삶을 여실히 보여준다.

그의 그림속 아낙들은 마치 제주의 거친 바다를 닮았다.

자신의 고향인 성산포를 비롯한 해안지역과 중산간 마을이 그의 그림속에서 살아 숨쉰다.

오는 9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에서 열리는 강동언의 개인전 '제주사람들'은 노동의 삶을 살아가는 인간의 보편적인 모습과 그림이라는 한국화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이번 개인전에서 선보이는 그림들은 모두 100호에서 300호의 대작들이다. 대형사이즈의 장지는 캔버스 이상의 견고한 바탕을 이루는데 닥지의 섬세한 성질과 수묵을 받아들이는 수용성으로 인물 이미지들은 마치 한 폭의 프레스코 벽화처럼 신선하다.

재료가 주는 강렬한 물성과 등신대 이상의 인물군상을 담고 있는 그의 화폭은 전시장의 백색공간에 자리잡으면서 전혀 체험해보지 못했던 수묵화의 세계로 인도한다.

그의 그림에는 배경이 없다. 특히나 인물화의 뒷배경을 여백처리함으로써 '비어 있음'은 또 다른 '채워짐'으로 탈바꿈된다. 보는 이들로 하여금 상상의 풍경을 그리게 하고 있다.

회청색의 필선으로 심리적인 깊이감을 주고 있는 그의 그림에는 작가의 창작과정이나 관객의 감상과정에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해주고 있다.

현재 강동언씨 제주대학교 미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제주대학교 인문대학장, 평생교육 원장을 지내고 있다.

초대일시 11월 9일 오후 5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