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5:42 (목)
"제주곤충생태공원.곤충테마마을 조성 필요"
"제주곤충생태공원.곤충테마마을 조성 필요"
  • 한방울 시민기자
  • 승인 2005.11.0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곤충자원산업화 방안 연구기획단 보고회 발표

제주의 곤충자원을 산업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주곤충생태공원 조성사업, 곤충테마마을조성사업, 곤충관련 기능성 재품 개발 등의 방안이 제시됐다.

제주도와 (재)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은 4일 '제주곤충자원 산업화방안 연구보고회'를 갖고 지난해 12월 구성된 제주곤충자원산업화방안 연구기획단의 연구사업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보고회는 제주도의 전략산업인 관광산업과 건강.뷰티생물산업을 곤충자원과 연계하여 육성.발전시키기 위해 국내.외 산업화 현황을 분석해 제주도에 적합한 중점사업을 발굴하려는 의도로 마련됐다.

제주도에는 현재 총 26목 360과 4361종의 곤충이 서식하고 있으며 아열대성에서부터 한대성에 이르는 등 그 분포도 매우 다양하다.

특히 장수하늘소, 두점박이 사슴벌레 등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을 비롯해 제주도에만 분포하는 특산곤충도 256종에 이르는 등 곤충자원이 풍부하다.

제주곤충자원산업화방안 연구기획단은 이러한 제주도의 곤충자원을 활용해 관광산업과 연계한 제주곤충테마파크조성, 곤충자원을 친환경농업생명산업으로 육성하는 1차산업 구조 고도화, 건강.뷰티생물산업의 소재 활용, 제주특별자치도 추진에 따른 곤충산업 육성 특구지정 등의 곤충산업 정책 추진 기본방향을 수립했다.

이를 기반으로 2006년도에는 제주곤충 생태테마파크 유치 기반이 조성되며 유용곤충자원에 대한 정보구축과 물질 탐색 및 외래 나비종의 생태계 위해성 검증사업 등을 선정해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를 중심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