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우리의 주장) 도민화합에 찬물 끼얹는 위원 선정
(우리의 주장) 도민화합에 찬물 끼얹는 위원 선정
  • 미디어제주
  • 승인 2005.01.18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제주유치를 위해 최근 구성된 ‘제주도 혁신도시건설추진위원회’가 참가위원 선정문제를 놓고 말들이 많은 모양이다. 문제는 다름아니라 각계 인사를 두루 선정하면서도 정작 민간차원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공기관 제주유치 범도민위원회’ 관계자는 철저히 배제됐다는 것이다.

범도민위원회가 지난해 가을부터 공공기관 제주유치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것은 이미 언론보도 등을 통해 잘 알려진 주지의 사실이다. 제주도당국이 이런 민간조직이 있다는 사실을 몰랐을리도 없다. 그런데도 혁신도시건설추진위를 건설하면서 범도민위 관계자를 한명도 참가시키지 않은 것은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특히 범도민위원회 관계자들의 얘기에 따르면 제주도당국은 혁신도시건설추진위 출범 당일까지 범도민위원회와 어떠한 업무협의도 없었다고 한다. 공공기관 제주유치라는 동일한 목적으로 조직을 구성하면서 민간조직과 업무협의가 없었다는 것은 한참 잘못된 일이다.

유치활동이 관 주도로 운영되는 혁신도시건설추진위 위원 51명의 힘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범도민적인 역량을 결집시켜도 될까 말까한 일이 아니었던가. 우리는 지난해 APEC 유치활동에서 이러한 점을 절실히 느꼈지 않는가.

그럴리야 없겠지만 항간에서는 ‘정치적 감정’이 개입됐을 것이라는 추측까지 나돈다고 한다. 범도민위원회의 위원장이 지난해 6.5재선거에서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경합을 벌였던 진철훈씨이기 때문이다. 진철훈씨를 참가시키는 것이 껄끄러워 애써 외면했다는 것이다.

고의적으로 배제시킨 것인지, 지극히 정상적인 행정행위였는지는 확인해볼 길이 없겠지만, 제주도 당국이 오해를 충분히 불러일으킬만한 소지를 남긴 것은 분명해 보인다.

도당국은 ‘도민 대통합의 해’를 만들겠다고 약속한 만큼 행정행위 하나 하나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