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인의 자존심과 애국혼 '제주해녀항일운동'
제주인의 자존심과 애국혼 '제주해녀항일운동'
  • 윤홍철
  • 승인 2009.01.12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윤홍철 제주특별자치도보훈청장

제주를 사랑하고 제주도를 지켜온 사람들은 이제 백년 앞을 내다보는 국제자유도시라는 거대한 희망을 실현키 위한 또 다른 출발을 하고 있다. 비록 시작은 미미할지 모르나 아마도 그 끝은 장대할 것이라는 믿음이 간다.

그것은 제주인만이 가지고 있는 자존심과 나라를 사랑하는 정신이 살아 있기 때문이다. 제주인의 나라사랑정신은 제주3대 항일운동에서 잘 나타나 있다. 1918년 무오년 10월 법정사 항일항쟁과 1919년 기미년 3월 조천만세운동과 1932년 일어난 제주해녀항일운동이 그것이다.

제주해녀항일운동은 일제강점기인 1931년 6월부터 1932년 1월 까지 약 8개월여에 걸쳐서 연인원 1만 7천여 명이 참여한 국내 최대의 여성 집단 항일운동으로서 북제주군 구좌읍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세화, 성산, 우도해녀들이 합세하여 일어난 불법어로, 어업침탈, 인권유린 등 민족말살정책에 항거한 제주인의 자존수호의 항일투쟁이었다.

1932년 1월 12일 세화리 5일장을 기하여 계속되어 온 일제의 야비한 해녀수탈정책에 700여명의 해녀들이 벌떼처럼 들고 일어나 경찰과 충돌하여 수많은 해녀가 체포되고 부춘화, 김옥련, 부덕량의 3분은 구금되어 혹독한 고문을 당하였다. 세계최고의 국제자유도시를 꿈꾸고 있는 희망의 섬. 오늘의 제주 바닷가에 서보면 파도소리 넘실대는 바다 한편 저 너머로 잠녀의 숨비소리가 77년 전 그때의 만세소리처럼 들리지 않는가? 휘-이 휘-이 그 숨비소리는 살아 있는 대한민국의 기상이며 제주인의 나라사랑 애국가이다.

물로야 뱅뱅 돌아진 섬에 묵으나 굶으나 아∼ 물질을 하여 으샤∼샤 이어도 사나 아∼ 이어도 사나 으샤∼샤  구성진 노래 소리에는 우리민족의 고단한 삶이 스며 있고 끈질긴 자존과 애국혼이 스며있다. 오늘 그날을 기념하는 행사가 구좌에서 열렸다. 애잔한 잠녀의 쉼 없는 숨비소리처럼 살아 있는 애국혼은 우리가 지키고 후손에게 잘 물려주어야 할 것이다. <미디어제주>

<윤홍철 제주특별자치도보훈청장 >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윤홍철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