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제주 자연환경자원 '총량관리' 체제로 전환
제주 자연환경자원 '총량관리' 체제로 전환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1.06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사업비 20억원을 투자해 내년까지 2개년에 걸쳐 습지, 오름, 곶자왈, 지하수, 야생 동식물 등 제주도내에 분포해 서식하는 환경자원에 대한 '총량관리' 체제로 보전에 나서기로 했다.

습지, 오름, 곶자왈, 특이동굴 등은 다른 지역에 비해 매우 독특하고 풍부해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세계자연유산 등재, 람사르 습지 등록 등 국제적 환경자원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개발압력이 공존하는 지역으로 이를 보존하고 관리하는 방안이 매우 중요함에도 지금까지는 각각의 자원에 대한 산발적인 자원관리방안만 제시돼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구체적인 관리를 위한 평가시스템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20억원을 투자해 습지, 오름, 곶자왈, 지하수, 야생 동식물 등 도내에 분포.서식하는 환경자원에 대해 총체적인 자원별 현황과 특성을 조사 분석.평가하고 이를 DB화 시켜 지속이용 가능한 환경자원용량 산정을 통해 개발 가능한 가이드라인 설정과 오염물질을 총량 규제하는 '환경자원 총량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대규모 개발에 따른 환경훼손 등 사회문제 해결과 세계자연유산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속적으로 보전해 나가는 지침서로 활용되는 것은 물론 환경영향평가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