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종합]"제주도정 강력히 규탄...시장개방 철회"
[종합]"제주도정 강력히 규탄...시장개방 철회"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5.09.21 11:21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대위, 21일 특별자치도 기본계획 최종안 관련 기자회견...강력한 투쟁 천명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이 최종 마무리돼 21일 국무총리실 제주특별자치도추진기획단에 제출되면서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21일 제주도내 20개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등으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상임공동대표 고승화.강승화.강순문.허진영.이태권)는 이날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특별자치도 최종안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 근본적인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으며 도민의견 수렴 과정은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비난했다.

공대위는 "겉으로는 최종안이 대폭 수정된 것으로 보이나 내용을 살펴보면 의료, 교육 분야는 사실상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비난했다.

공대위는 또 "의료분야의 경우 국내 영리자본의 의료기관 개설을 허용하는 것과 내국인 진료 허용 문제는 도민건강권을 크게 후퇴시키는 것은 물론 지역 의료체계를 붕괴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라며 "과연 제주도정이 도민의 어떤 의견을 어떻게 받아 들였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공대위는 "기존 국제자유도시특별법에 허용된 건강보험 당연지정배제가 적용되면 진료비가 자율화되면서 의료비는 폭등, 그 부담은 도민들의 몫으로 돌아간다"며 "당연지정배제는 위헌적 요소도 안고 있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사의료보험 도입은 명문화하지 않았지만 요양기관 배제 정책으로 인해 사실상 허용되는 것이다"고 주장하며 "영리법인의료기관 허용, 건강보험 당연지정 배제를 철회하고 내국인 진료허용을 전면 재검토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와함께 공대위는"교육부문에서 국.내외 영리법인의 국제학교 설립과 외국 초중등교육기관 설립을 허용하면서 과실송금을 불허한다는 것은 모순이다"며 "이는 결국 공교육의 혼란을 자초하고 전국적으로 교육개방을 확산하는 시발점 역할을 할 뿐이다"고 주장며 두 가지 내용에 대한 삭제를 요구했다.

공대위는 "자치경찰제 도입, 주민소환제 요건, 영어공용화 등 분야별 문제점 역시 해소 되지 않았으며 이번 기본계획안이 진정한 자치와 분권의 관점에서 접근한 것이 아니라 개방에 치중돼 있어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공대위는 "오는 23일 도민결의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 질때까지 강력히 투쟁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특히 공대위는 "제주도청의 의사가 분명하게 확인된 이상 그동안 공언해왔던 대로 김태환 도정에 대한 강력한 규탄과 함께 이를 철회시켜나가는 싸움을 본격화해 나가겠다"며 "아울러 대정부, 대국회 대응을 통해 문제점 지적과 함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자회견이 끝난 후 공동대책위 소속 회원들은 제주도지사 집무실 앞에서 연좌농성을 벌였다.

공동대책위가 주최하는 제2차 도민결의대회는 23일 오후 5시 제주도청 앞에서 열린다.

 

제주도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 최종안이 확정, 21일 정부에 제출되면서 다음달 중 기본계획 정부안 확정과 정기국회에 제출된다.

이에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양우철 도의회 의장은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 중앙정부 건의에 따른 기자회견을 21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갖고 입장을 발표했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 지난달 30일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을 발표한 이후 각계 각층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제기됐다"며 "개방과 혁신이 세계적 흐름임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으며 지금이야 말로 냉철하게 판단해 미래 지향적인 대안을 찾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 미래 제주의 설계는 현재의 이해관계  뿐만 아니라 미래에 다가올 상황과 시대적 흐름, 국내외적 상황 모두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개방과 혁신이 세계적 흐름이며 지금이야 말로 냉철한 판단아래 미래 지향적인 대안을 찾아 기회가 왔을 때 바로 적용 할 수 있는 지혜가 절실히 필요한 때"라며 "잠깐의 회피는 진정한 해결책이 될 수 없음"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혁신의 방법과 정도, 단계의 설정 등 전략적인 추진이 필요함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특별자치도는 지금까지의 특례 도입 방식과 달리 각종 권한을 조례로 위임하여 스스로 결정 할 수 있는 시간과 합의의 길을 열어 놓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특별자치도는 중앙과 제주도간 권한과 책임을 재분배하는 것이 핵심"임을 강조하며 "이는 제주의 비전을 설정,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모든 단계를 제주도민 스스로가 해 나가는 시스템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김지사는 "지역에 맞는 제도를 만들 수 있는 권한과 그 권한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 논의만 하다가 기회를 놓쳐버리는 우를 범해서는 안되며 기회를 확실하게 우리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을 중앙에 제출한 이후에도 의견은 계속해 들을 것이며, 협의와 보완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특별자치에 어긋나는 의견은 고려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개혁과 개방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제주의 새로운 역사창조의 수레바퀴를 멈추게 해서는 안된다"며 "생즉사 사즉생(生則死 死則生),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요, 죽기를 각오하면 살 것이다"는 말을 인용하며 강력한 특별자치도 추진의지를 내비췄다.

 

 

이 최종안은 21일 국무총리실 제주특별자치도추진기획단에 제출돼 이달 중 정부의 기본계획이 확정되고 법안이 마련되는 절차를 밟게 된다.

그런데 이날 제주도가 마련한 최종안은 그동안 교육계, 의료계, 노동계를 중심으로 한 시민.사회단체에서 줄곧 주장했던 '교육.의료.노동시장의 개방 전면 삭제'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것이어서 향후 제주도당국과의 큰 마찰이 우려된다.

제주도가 지난 15일까지 도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최종 수정한 기본계획안을 보면 시장 개방관련 내용과 관련해서는 '조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명시한다'는 내용이 첨가됐고, 1차산업 분야의 내용이 한층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제주도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은 당초 제주도가 제시한 내용에서 노동분야만 한걸음 뒤로 물러서는 선에서 수정, 최종 정리됐다.

#경제자유구역 수준으로 외국교육기관 설립 허용

▲교육시장 개방=교육시장 개방과 관련한 최종안의 골격은 지난달 30일 발표된 최초 기본계획안의 내용과 거의 흡사하다.

제주도는 경제자유구역 수준으로 외국 초.중등교육기관 설립을 허용하되 구체적 사항은 조례로 규정한다고 명시했다.

또 외국대학의 경우 외국법인(학교법인 및 영리법인)이 투자할 수 있도록 구체적 사항은 조례로 규정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외국대학 입학을 희망하는 국내.외 학생 중심으로 제주국제학교를 설립해 운영하고 국내.외 법인(영리법인 포함)에 국제학교의 설립을 허용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또 최초 기본계획안에서는 없었던 내용 중 전교조 등의 요구를 의식한 듯, 공교육 관련 재정지원을 확대하고 학교설립 및 교육과정, 학교운영 등의 권한을 교육감에 이양한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공교육 재정지원 확대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 전입금 비율을 상향 조정하고 기준재정 수입액 산정시 지자체의 일반회계 전입금을 제외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의료시장 개방 골격 그대로 유지...'사의료보험 도입' 삭제

▲의료시장 개방=의료시장 개방역시 기본적 골격은 '개방'에 중심을 두고 있다.

최종안에서는 국내.외 자본의 의료기관 설립을 허용하되, 이의 내용을 조례로 정하고 위원회 심의를 거쳐 허가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또 외국인 개설병원의 내국인 진료 허용은 물론 의료광고 규제완화, 외국병원 종사 의료인의 외국 원격지 진료 허용, 외국인지료소 지정.운영 등을 조례로 정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기초안에 포함됐던 내용 중 '사의료보험 도입' 등은 이번 최종안에서는 빠졌다.

또 외국인의사 종사인정, 요양기관 지정 배제 등은 현행 국제자유도시특별법 규정을 적용한다고 명시돼 있다.

#월차유급.생리휴가 배제 등 노동기본권 침해 '삭제'

▲노동시장 개방=노동시장 개방과 관련해서는 외국전문기술인력 및 외국기업 임직원, 외국어강사, 유학생 등에 대한 체류기간 사안을 당초 2-3년에서 5년으로 상향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해서는 경제자유구역 수준임을 강조하며 국가유공자, 고령자 채용의무 면제하고 다만, 고용보조금 지원을 통한 채용장려제도를 시행키로 했다.

그러나 기초안에서 노동권익 말살이라는 비난을 자초했던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월차유급.생리휴가 배제, 근로자파견 대상 확대 등의 내용은 이번 최종안에서는 삭제됐다.

#도의회 "교육위-도의회 통합"-교육청 "교육위 독립의결기구로"

▲교육자치제=교육자치제 시행과 관련해서는 제주도교육청의 의견과 제주도의회의 의견을 나란히 정리하는 수준에서 제시됐다.

즉, 제주도교육청의 의견은 교육위원회의 경우 현행대로 7명의 위원을 두되 독립형 의결기구화하자는 것이며, 교육감은 현행대로의 권한과 선출하자는 것이다.

이에반해 제주도의회의 의견으로는 교육위원회의 경우 도의회와 통합하고, 교육감은 주민직선제로 가져 나가자는 것이다.

#공항공사.관광공사 제주지사 제주 이관 '강행'

▲한국공항공사.한국관광공사 제주지사 이관=한국공항공사 제주지사와 한국관광공사 제주지사를 제주도로 이관해 별도의 공기업화 하자는 내용은 기초안과 똑같이 정리됐다.

제주도는 이중 한국관광공사 제주지사의 경우 컨벤션뷰로 등을 통합해 전문성을 강화한 통합 관광기구로 구성.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제주도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은 당초 제주도가 제시한 내용에서 노동분야만 한걸음 뒤로 물러서는 선에서 수정, 최종 정리됐다.

#1차산업 내용 대폭 보강...'생태계보전.연안 자주적 관리' 추가

▲1차산업 관련=1차산업과 관련해서는 기초안의 내용을 대폭 보강하는 형태로 수정됐다.

특히 청정지역 유지를 위한 예방강화와 재래가축 보존, 맛있는 감귤생산을 위한 품종 개발.보급, 건강하고 가치있는 생태계 보전과 산림자원 육성, 제주지역 연안의 효율적.자주적 관리 등이 추가로 포함됐다.

#제주전역 면세지역화, 기초안과 '동일'

▲도 전역 면세지역화=제주도 전역을 면세지역화하는 내용 역시 기초안과 거의 같게 제시되고 있다.

주류, 담배, 의류, 전자제품 등 국내산, 외국산, 자체생산품을 비롯해 호텔객실, 식음료, 선박 및 항공기 유류비 등을 대상품목으로 해 부가가치세와 특별소비세, 교통세 등 간접세와 관세를 면제한다는 것이 골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돌팡 2005-09-22 14:22:15
거두절미하고....
제주도민은 제주도가 정부에 제출한 특별자치도기본계획안이 제주도민을 잘 살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고, 재정이 열악한 제주도가 중앙정부의 꼬임(?)에 끌려다니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시오!
또한 제주도는 중앙정부에 질질 끌려다니지 말고 자치에 걸맞게 정녕 도민의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공청회등을 여러번 실시하여 정확한 민의를 반영해주시오!
도지사는 시민단체의 의견을 반드시 반영해서 도민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시오!

점입가경 2005-09-22 09:03:51
"김 지사는 "공대위와 제주도에서 각각 3명씩 교육과 의료 부문을 놓고 진지하게 터놓게 이야기를 나누자"며 "이런 토론과 논의속에서 서로의 입장을 좁혀나가자"고 말했다."

이게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능한 얘기냐 이 낮 도깨비들아...

의견을 공청회든 서면으로 듣든 수렴하여 고려하면 의사결정은 그 권한을 부여받은 사람이 자기 책임하에 하는거야. 의견이 반영이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지... 그건 의사결정권자가 판단할 문제야. 그리고 책임지면 되는거야... 니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의사결정이 못마땅하면 내년에 지사선거에서 떨어 뜨리면 돼... 니들 의사가 반영되게 하려면, 니들이 지사선거에 나왔어야지.... 이 미친놈들 세상을 지멋대로 살다 죽을래... 말도 안되는 짓을 터무니없이 자행해?! 접시물에 코박앙 죽어라...

도민 2005-09-21 22:06:14
투쟁할테면 투쟁해보시요
그러나 이내 부질없는 짓이라는 걸
깨닫게될 것이오
왜냐하면, 진실과 대세는 "개방이 필연적이라는 것"이기
때문에...
당신네들 몇백명 살리자고 56만 도민들을 희생해야 한단
말이요
반대! 또는 규탄 목소리도 때와 장소를 가려서, 그리고
타당성 있게 외쳐대야 하는거요
지금은 제주도가 죽느냐 사느냐 하는 기로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요
한때 오염안된 자연하나 가지고 육지 것들 불러다 소위
관광으로 먹고 살기에는 한계에 다달았다는 걸 알아야 하오
의료분야는 개방할 경우, 반대 목소리 외쳐대는 씨잘데기 없는
그리고 하찮은 실력의 의사 나불앵이 들이나 못먹고 살지
전체 도민들에게는 엄청난 의료서비스가 제공된다는 걸 알아야 하오
의료비는 지금과 거의 차이가 없을 것이오
당신네들도 이 점을 알면서 자기네줄 밥줄 끊어질 위험에 처하니깐
선량한 도민들만 위협하면서 "의료분야 붕괴"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이젠 도민들도 당신네들 주장이 허구라는 알만한 사람 다 안다오
시간 낭비하지 말고 가서 의료 지식 한자라도 더 공부하는데 소비하시오
또한, 제주도 교육분야...심각하지요
그건 학생들 때문이 아니라 매너리즘과 실력없는 선생들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오
전교조 선생님들!
당신네들 솔직히 우수학생들 가르칠 실력이나 되오?
마인드가 우물안 개구리인 당신네들에게서 무얼 배운단 말이오?
맨날 반대나 외쳐될 궁리나 하니...
지금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요?
쇄국적인 마인드 가지고 학생들에게 뭘 가르치겠오
지금 전국에 아주 우수한 재원들이 일자리 못잡고 방황하고
있다는 사실이나 아오?
당신네들 정말 행운아들이란걸 깨달아야 하오
철발통들아!
자성하고 깊이 뉘우치고...우선적으로 세상을 넓게 보는 마인드를
가지도록 노력하시오
당신들은 이미 70년대의 사고 방식을 가진 낙오자들이나 마찬가지요
제주도라는 곳에서 국가 세금 축내고 실력없이도 살아가고 있다는 점
알아야 하오
그리고 미디어 기자님!
두번째 사진 뒤에서 뭘 들고 서 있는 양반 좀 사진에 안 나오게 해줄 수
없오
얼마나 미디어 제주란에 칼럼 2편을 기고한 사람 말이오
그런 실력을 가진 사람이 제주도를 대표해서 뭐라고 떠들어대는거요?
제주도에 그렇게도 인재가 없습니까?
전반적으로 볼때, 그래서 제주도는 조속히 개방의 길을 걸어야 되요
도지사님!
힘내시고...도지사님 뒤에는 55만 7천명(3천명은 반대자)이 예의 주시하면서
개방 여부를 지켜보고 있다는 걸 잊지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시골사람 2005-09-21 15:13:27
저꼴 안보고 살수없습니까.
공대위니 뭐니 저들이 언제 제주도민의
대표로 인정해줬나.
거렁뱅이같은, 저자거리의 시정잡배보다
더못한 머리를 가진자가 대표라니.
그 잘난 얼굴들아,
가슴에 손을 얹고 차운 머리로 생각해봐라.
이 짓꺼리 하는게 옳은 일인가를.
당신들의 가정에도 자식이 있지않느냐.
그아이들의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바로 처다보면서
내가 하는 짓꺼리가 눈물로 흐려지지나 않을지 생각해 보거라.
멸치 머리에서 깨어나라.아직도 늦지않았다.
특별도 꼭 만듭시다.

지나가다 2005-09-21 14:34:56
20개 시민사회단체 어른들 보이는 ()만 보이네.
매일 돌아 다니는 사람들.
무얼먹고 사는지.
그 대표들만 도민이고 대다수는 도민이 아닌가.
왜들 난니라.
대표 어른들 제발 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