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1:36 (수)
"교육.의료.노동시장 개방 철회...공개토론회 개최"
"교육.의료.노동시장 개방 철회...공개토론회 개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9.15 11:3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자치도 공동대책위, 15일 제주도에 의견서 공식 제출

지난달 30일 발표된 제주도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에 대한 각계별 반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15일 교육, 의료, 노동시장 개방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제주도에 공식 제출했다.

이에따라 이날까지 기본계획안에 대한 도민의견을 수렴받는 제주도당국이 이들의 요구를 어느정도 수용해 기본계획안을 확정짓고 정부에 제출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노총 제주본부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등 제주도내 20개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등으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상임공동대표 고승화.강승화.강순문.허진영.이태권)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서를 발표했다.

# "총론적 '삶의 질 향상'에 중점 둬야"

이들 단체들은 의견서에서 교육과 노동, 의료시장 개방계획의 전면 삭제 등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들은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시장개방계획을 전면 철회하고, 도민의 총의를 모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도민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이들 단체들은 "공동대책위의 이번 의견서는 총론과 자치분권분야, 교육, 의료, 노동시장 개방과 관련한 분야에 국한했으며, 향후 관련 기관 및 단체의 충분한 공론화의 과정을 거쳐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총론분야에서는 특별자치도 추진 로드맵의 투명한 공개와 이른바 '4+1'전략 산업선정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특별자치도는 '외자유치'를 주목적으로 한 국제자유도시특별법과 달리 '도민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둔 법률로 거듭날 것을 제안했다.

#  "주민소환제.의회해산청구제 등 견제장치 강화"

또 자치분권 분야와 관련해서는 지방자치제도의 실질적 강화가 가능토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주민소환제도의 발의요건 완화와 의회해산 청구제도 도입 등 주민참여제도의 강화와 더불어 가칭 제주도민참여기본조례의 법률상 명시, 주민투표 연령의 하향조정 등을 제안했다.

교육분야에 있어서는 교육의 공공성을 해치는 교육개방정책의 전면적 삭제를 요구하는 한편 아울러 제주교육 발전전략으로 공교육재정 확보를 통한 학교 교육여건 개선,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학습 프로그램 확대 강화 등 공교육강화를 위한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며 영리법인의 교육기관 설립에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의료분야에 대해서는 의료의 공공성을 무너뜨리는 의료시장 개방의 전면 삭제는 물론 규제완화로 제시되고 있는 영리법인화 허용, 민간의료보험 도입 등의 정책은 절대 허용돼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이들 단체는 공공성에 입각한 민간의료를 육성해 의료와 관광이 연계된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성은 있다고 인정했다.

# "근로자 파견법 특례 등 삭제해야"

이와함께 의료공공성 강화로 나아가는 특별자치도로 발전시키기 위한 공공의료 확대 및 의료보험 전면 적용 등의 특례를 제안하며, 지역공공의료계획의 확대 등을 논의 할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 구성을 통해 지역 의료체계에 대한 발전전략 수립을 제안했다.

노동분야에 있어서는 비정규직 최고 지역 등 열악한 노동화경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계획이 입안돼야 하며, 근로자 파견법 특례, 의무고용 특례, 산업평화 조항 등을 삭제할 것을 요구했다.

또 노동자와 제주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발전전략으로 주5일근무제 동시실시 특례,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근로자파견법 적용 제외지역화와 제주도민 고용 의무화를 제안했다.

# 제출의견에 제주도 수용범위에 '촉각'

이처럼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 이들 단체들은 "김태환 제주도정은 제주특별자치도 게획안을 제주발전의 미래로 제시했으나 계획공개 이후 공감대가 형성되기는 커녕 분야별로 반발은 더욱 커져나가고 있다"며 "시장개방을 철회할 것과 '도민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는 15일까지 도민의견수렴이 끝남에 따라 금명간 제주도의 기본계획안을 최종 확정짓고 정부에 제출키로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대위여 2005-09-15 14:08:54
특별자치도 공동대책위가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 도민의견 수렴 마지막 날인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른바 '4+1' 전략산업 설정을 원점에서 재검토 할 것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 원래 니들은 시간이 남아 돌아가니 모든걸 원점부터, 전면페지 이따위 주장을 늘어 놓는데, 이맘 그걸 준비하느라 고생하고 시간을 쏟아 부은 사람들 생각도 해 봐라... 니들은 그들의 시간과 피땀은 가치없는 노동으로 생각하냐??? 니들 제주의 세금 80-90%내냐??? 니들이 시간과 노동이 가치있다면 그들의 노력과 노동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 봐라... 그게 인간도리다... 니들 머리가 지고지상의 아이디어의 샘물이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다면, 남들도 니들 못지 않은 머리를 하나님의 은총으로 받고 테어났고, 그들도 대접을 받고 평가를 받을 자격일 있음도 생각해 봐라.... 그러고 이견이 있다면 조율을 해야지... 이건 건건이 원점으로... 전면폐지 육갑들을 떨고 있으니., 니들에 신물이 나는거란다.
=============================================================
도내 22개 정당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외자 유치'를 목적으로 한 '4+1'전략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등 자치와 교육, 의료, 노동분야 30여건의 의견의 제출키로 했다면서 제주도에 '도민 공개 토론회'를 제안했다.
>>>>>>> 모인 사람 10여명 밖애 안되는데... 데모때도 보니깐 100여명도 안되던데... 공대위 시민대표단체 맞아... 데모꾼이 야합아니야??? 누가 니들을 시민대표라고 인정했냐???/ 니들끼리 짜고 치는 고스톱하면서, 왜 시민 도민운운하냐 시민 도민 니들이 대변하지 않아도 다 할말하니깐 걱정말고 니들의 생업이나 충실해라 지들 일은 않고 무슨 놉의 작당들이냐
================================================
공대위는 먼저 특별자치도 자치분야 중 주민참여제도의 강화를 위해 주민소환제도 발의요건을 완화하고 '의회해산 청구제도'를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 좋아.. 그럼 장단점도 분석하고, 제주도의 현실에 보다 적합한 이유들을 적시해 보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니들 편인 전문가만 가려서 듣는게 아니라 이놈들아...) 해서 이런 결론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어떤 의견조율을 통해 취합이 되었는지를 말해야 이게 산고끝에 나온거구 시민의 의견의 결정체로구나를 확인하게 되면 당연히 도정하는 사람들이 받아 들이지 않겠어... 근데 이게 니들 몇몇이 골방에서 만들어 낸거라면, 검증되지도 않고 의견수렴도 안되거라 수용이 가능하겠나 공개적으로 니들의견을 시민들과 공청회를 해서 수렴하거라 아니면 서베이를 통해서라도(믿을만한데서 하거라... 모 기획같은 엉터리 말고)
=======================
지금의 기본계획안은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의 주민소환 발의 요건을 유권자의 30%로 늘리고, 결정요건도 50%로 해 사실상 제도자체의 실효성이 의심받고 있는 상태이다.

# 주민소환발의 요건 완화하고 도의회 해산 청구권을 도입해야

공대위는 주민소환 발의요건은 유권자의 15%를 넘지 않도록 하고, 주민소환 결정도 유권자 1/3참여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자치단체장에 대한 주민소환이 자치단체에 대한 총론적인 평가의 성격을 띠는 반면, 지방의원은 해당 의원 선거구 범위에서 이뤄지는 만큼 지방의회를 총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의회해산 청구권'도 동시에 도입돼야 한다고 밝혔다.

>>>> 그런대로 Not bad 안인거 같은데... 수렴해 보구려
===========================================================
주민참여예산제도 뿐만 아니라 각종 위원회의 주민참여와 자치단체 주요 정책에 대한 토론회 청구권 등을 담은 (가칭)'제주도민참여기본조례'제정을 법률에 명시해야 한다는 점도 요구했다. 특별자치도가 분권과 자치를 기본 뼈대로 하는 만큼 이의 골간을 이루는 자치단체-지방의회와 함께 주민이 상호 동등하게 그 권한과 책임이 구성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 제주실정에 맞는 '제주형 자치경찰' 실시하자

이와 함께 공대위는 국가의 물리력(공권력)을 실질적으로 분권화하는 자치경찰도 정부의 안이 제주 현실에 맞는 '제주형 자치경찰'이 도입돼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 이건 예산과 재정문제 및 공조체게의 문제들이 좀 있을거 같은데... 좀 더 연구해 봐야 하지 않을까???
====================================
정부의 자치경찰제안은 2004년 9월 발표된 것으로 경찰청의 반발에 밀려 자치경찰의 취지를 전혀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행정구조를 제주도와 4개 시군이 아닌 광역단일자치단체로 개편을 앞둔 제주현실에는 맞지 않는 제도란 평가가 일고 있다.

공대위는 "제주도인 경우 정부안을 그대로 수용하기 보다는 완성된 형태의 자치경찰제가 도입돼야 한다"며 이미 세부계획이 나와 있는 정부경찰혁신위에서 논의된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도 광역 자치경찰제가 실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교육분야에 대해서는 교육과정과 학교운영권 등을 제주여건에 맞게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특례' 도입을 제안했다.

교육자치는 지방재정 확보와 교육 공공성 확보방안 등 제반여건을 감안해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며, 교원의 지방직화는 교사 개인의 신분불안 뿐만 아니라 교육의 불안이 이어진다며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 삼팔선 사오정 오륙도라는 말이 피해갈수 없는 화두가 되고 있는데, 자기능력개발도 않고, 학교행정도 미숙하고, 역량이 부족한 교사들을 정년까지 보장하라는 것은 지나친 이기주의아닐까? 공공성 좋지 그러나 누가 돈데나. 그냥 낮은 수준의 교육을 의무화한 공공성을 의미하진 않을테니깐???? 북한같은 공공성위주의 교육도 평양엔 School choice나 선발강화를 통한 영재교육이 도입되고 있는거 알지... 제주도 교육을 특례화한다면, 김일성대학, 영어특화고교 대학 등 핵심역량육성 영재교육도 병행해야 핳거야 그럼 돈 엄청들어가... 양극화를 방지하려면 다른 보통교육도 이에 못지 않는 지원을 받아야돼... 돈으 10배이상 소요돼... 누가 돈댈꺼야??/ 하느님께 기도할래??? 전도민이 복권글을래... 실현가능성을 갖고 제시해라...
========================================

# 교육시장 개방, 사립형 자립고 공영형 자율학교 반대

자립형 사립고는 교육이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이 아니라 소수 기득권을 위한 특별한 소비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두개의 교육' '두개의 국민'으로 나누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공영형 자율학교 역시 아직 개념도 정립돼 있지 않은 상태로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수도권에서 내려오는 공무원 불만을 잠재우기 위한 학교모델일 뿐이라고 혹평했다.
이들은 이어 교육분야의 핵심사안인 외국교육기관 유치와 관련해 외국교육기관설립특례를 적용해 영리법인의 교육기관 설립허용, 외국학교에 내국인 입학 전면허용, 국내학력 인정, 학교운영 수익금 본국 송금(과실송금 허용)은 초증등교육을 전면적으로 개방하겠다는 것으로 이에 대한 반대의 입장을 밝혔다.

>>>> 하도 싱가포를 얘기만 하면 알도 못하고 육갑들 떨고 알레르기라 위엔 북한애기를 좀 했다 답이 됐는지 모르겠다 북한처럼 제주도가 되기를 기원하는거 아니지?????
=========================================
공대위는 교육은 '상품'이 아니라 국민의 '사회적 권리'로 교육개방은 교육의 불평등을 심화시킬 뿐만아니라 교육주권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외국교육기관은 국내교육환경에서 입시 전문학원으로 전락할 수 밖에 없으며, 제주교육시장 개방은 전국화를 위한 전초전이라면서 반대의 뜻을 강조했다.
>>>>>>>>> 니들 남의 맘읽는 독심술이 있으면 서울가서 남산공원에서 돗자리 피고 관상쟁이나 하거라... 먹고살길은 그것 뿐인거 같다. 니들은 교육주권이라고 하는데 사람들은 시련과 연단으로 강건해진다... 외국교육체계와의 경쟁은 제주교육체계의 헛점과 약점을 백일하에 드러나게 하는 자극이 될거다... 그거 두려우면 너희같은 주장을 할 수밖에 없을게다... 그러나 미국에서 미국교육을 받고도... 한국을 동경하며, 한국으리 얼을 미국인들에게 가르쳐 주려 노력하는 Komerican 많아... 그들의 헌신과 노력은 눈물난다... 물론 못된 송아지 엉덩이에 뿔난다고 영어 좀한다고 깜쭉대며 마약하고 지랄하는 놈도 있지... 사람사는 세상인데, 모두가 성인군자가 될 수는 없지않나... 하나의 미꾸라지를 걱정해서, 한마리의 빈대를 걱정해서 문잠그고 불사르고 하는건 더 우매한 짓아아가... 고립되고 정신분열증 환자되고 이재민되고.... 등등등 제주도민이 그리되길 원하냐???? 아니지???
=======================================================
# 의료시장 개방,실효성 없고 공공의료만 붕괴시켜 '전면 삭제' 요구

공대위는 의료분야에 대해서는 제주도 기본계획안에 제시된 국내외 우수 의료기관 유치 전략은 정책성 실효성이 없다며 '전면삭제'를 요구했다.

제주도는 인천에 비해 지리적 조건과 접근성,협소한 시장, 취약한 의료 인프라로 의료관광은 물론 국내 유명의료기관 유치는 사실상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다면서 전면 삭제 이유를 들었다.

>>>>> 제주가 치매노인 요양으로 명성을 얻어가고 있고, 일부 암치료의 선진성으로 알려져 가고 있고, 특히 Silver산업의 핵심인 고령화 의료시설의 확충은 제주의 경제성장의 관건이 될 수 있는 분야라고 본다... 의견을 달리한다면 토론을 해볼 필요는 있겠지... 나도 전문가가 아니니 더 깊이는 못가겼다... 니들은 진짜 전문가냐 알고 주장하는거냐???? 만물박사는 아닐테고... 아는것만 아는척 하자!!!!
===============================
이들은 영리법인의 의료기관 설립허용은 그렇지 않아도 취약한 공공의료 분야를 말살시키게 되고 지역의 민간 중소형 병의원을 퇴출시키는 결과를 초래해 결국 '돈이 없으면 치료조차 받지 못하는 상황'으로 내몰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대위는 외국은 물론 국내 영리법인의 의료기관 허용과 외국인 의사 외국면허 인정, 그리고 사의료보험 도입을 전면 삭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 노동시장 개방, 외국투자기업 규제완화 조항 삭제돼야

이와 함께 노동분야에 대해서는 노동시장 개방은 도지사의 의견표명으로 충분히 가능하다며 법 조문화에 반대했으며,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국가유공자, 고령자 채용의무 면제조항도 삭제할 것을 요구했다. 또 월차유급과 생리휴가 배제와 근로자 파견대상 확대 등 경영규제 완화도 삭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노동자들에게 헌법상 보장된 노동기본권을 침해하는 산업평화유지 노력 의무화 역시 폐지돼야 한다
고 밝혔다.
>>>>>>>> 어느 정도는 국제적 규정을 고려해야 하고, 어느 정도는 경제적 실리도 생각해야 하지만, 노동의 질이 핍박해져선 안되겠지... 이것도 충분히 논의가 가능한 것같다 중요한 것은 일자리를 누가 만드느냐 하는 것이며, 일자리를 만들 고용창출기회를 내쳐버리는 발상은 자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
공대위는 이날 제주도에 제출한 의견서를 통해 총론적으로 특별자치도 추진의 일정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투명하게 밝힐 것을 먼저 요구했다. 또 이른바 '4+1'전략이 도민사회의 공론화의 합의를 전혀 거치지 않았음은 물론 지금까지 수립돼 온 정부와 제주도의 장기계획과도 전혀 맞지 않다며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입법시기를 내년 2월로 늦추고 연말까지는 폭 넓은 공론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맞는 말인데, 니들의 의견을 시민수렴과정을 거쳤나????
니들도 니들이 말한 우를 범하고 있잖아... 우선 시민공청회를 공개적으로 해서 수렴된 안을 찬반분포와 함께 제출하는게 도리 아닐까????

또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이 '외자유치'를 주목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둔 법률로 거듭나야 한다며, 정부 총리실추진기획단과 열린우리당 추진특위, 제주도 추진단 등이 참여하는 공개 토론회를 제안했다.
>>>>> 아그들아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갖고 백날 지껄여 봐라 답이 나오나, 주제의 선점은 항상 행동하는 이에게 있다 실천하고 실험하는 이에게 있단말이다 성명짓하고 데모짓하고 공갈협박(지사퇴진 운운)하는 놈들에게 있는게 아니란 말이다 공개토론제안 좋지... 먼저 니들이 시민찬반공청회를 해서, 시민을 대표한 안을 만들어서 갖고 오는게 순서일거같다

찬반토론회 2005-09-15 13:28:44
니들이 시민을 대표하는 것도 아니고, 무슨 자격으로 의견서라고 내고 시민의견이라고 주장하냐????

먼저 정부에 공청회를 주장하기 전에 니들 의견 아니 "안"이 진짜 시민절대다수가 지지하는 안인지를 확인받고 정부에 공청회를 신청하는게 올바른 절차 아니가?

니들도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고 졸속으로 하면서, 무슨 정부에 대고 뭐라 하노 정부가 자치도안을 진즉부터 만들고 있다는거 니들 몰랐냐... 그때는 무엇하고 이제 나와서야 불야불야 의견서를 내고 시민의견이라고 주장하냐... 한줌안되는 공대위(데모에 보니깐 공대위 소속은 100명도 안되더라 죄다 항공공서 관광공사 사람들이더라... 맹랑하지 않냐 그게 무슨 시민을 대표한다는 집회냐?)들이 무슨 정치적 특권으로 의견서를 내냐... 누가 너희들을 시민대표라고 인정했냐?

시민의견수렴 절차부터 갖추고 대정부 공청회를 주장하든 해라... 되게 교만하고 거만하네 시민단체 오래하면 그래 권위주의적이고 카리스마적이 되버리냐?

몹쓸놈들하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