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8-01 00:03 (일)
벌초,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시대'로 진입?
벌초,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시대'로 진입?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5.09.03 10:5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초문화 세태변화, 벌초대행 인터넷업체 직장인에 '인기'

'2005년 벌초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벌초신청을 하시면 나의 조상 산소보기를 보실 수 있으며, 영원히 조상의 산소를 앨범으로 정리가 되어집니다.  가정에서도 조상님의 산소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느 사이버 벌초대행업체의 팝업창에 뜬 문구이다.

발빠른 정보화 시류 때문인지,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일 중의 하나인 조상의 묘를 벌초하는 일도 이제 사이버시대에 들어섰다.

00벌초닷컴, 00산소닷컴 등의 벌초대행 전문 인터넷사이트들이 부쩍 늘고 있다.

전국 서비스망을 구축해 벌초를 대행해주는 것은 물론 인터넷으로 벌초 예약신청을 받은 후 벌초가 끝나면 의뢰인에게 벌초를 하기 전 산소의 모습과 벌초를 한 후의 모습을 사진 또는 동영상에 담아 그대로 보여준다.


# 음력 팔월초하루 '모듬벌초'의 세태변화


옛 말에 조상의 묘의 벌초를 안 하면 기일 제사 때에 조상이 잡초를 머리에 쓴 채 온다고 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무리 바빠도 조상의 묘 만큼은 정성스레 보살펴왔다.

우리 제주에서는 해마다 음력 8월1일이 되면 흩어져 있던 친지들이 모여 조상의 묘지 벌초를 같이 하는 풍습이 있다.

이름하여 '모듬벌초'.

이 때문에 우리 조상들은 자식을 낳아도 육지로 보내지 않으려 했고, 반드시 후대를 이어 조상의 기일제사와 벌초를 잊지 않도록 당부하는 것은 제주인의 오랜 관습이다.

때문에 육지부에서 생활하고 있는 직장인들이 벌초 때 내려오지 못하는 것은 '큰 죄' 중의 죄일 수밖에 없다.

불가피하게 내려오지 못한 직장인들은 일가 친척들에게 전화를 걸어 죄송한 마음을 표했고, 문중에서는 이런 사람을 호되게 꾸짓는 것은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러나 시대는 많이 변했다.

시간에 쫓기고 생계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에게 벌초는 여간 큰 일이 아닐 수 없다.

또 핵가족화가 이뤄지면서 '모듬벌초'를 하지 않고, 가족별로 벌초할 조상묘를 분담해서 하도록 하는 '가족 벌초'로 대체하는 문중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뿐 만이 아니다.

이른바 '사이버 벌초'의 등장이다.

아직까지 가족들이 모두 모여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낫 등으로 벌초를 하는 '전통형'이 남아 있는 반면 대행업체에게 모든 것을 맡기는 새로운 모습의 벌초문화도 등장한 것이다.


#인터넷신청하면 벌초 전후모습 사진도 제공


이러한 세태를 반영하 듯 요즘 사이버상에서는 인터넷 벌초대행업체들의 '고객 모시기'가 한창이다.
단순히 벌초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안심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벌초 전과 후의 모습을 사진이나 동영상에 담아 보내주는 것은 기본.

통상 묘 1기 20평 벌초에 5만∼7만원 선이며 1기 추가시 2만∼3만원이 부가된다.

'K벌초닷컴'에서는 이번 추석절을 앞두고 20평 1기에 6만원의 가격으로 벌초대행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업체 관계자는 "고향에 노모가 있으나 마땅히 벌초를 도와줄 친척이 없는 사람들이 주 고객"이라며 "요즘은 바쁜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해 벌초대행을 의뢰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에 지사까지 둔 S벌초닷컴은 조상의 묘를 앨범으로 제작하는 일까지 맡아하고 있다.

이 업체 대표는 "산소에 자주 찾아가지 못하는 고객들의 경우 산소의 정확한 위치와 모습을 잊어버리는 일이 많아 산소모습과 위치, 관계 등을 상세하게 기록 정리한 앨범제작을 요구해 오곤 한다"며 "벌초대행 의뢰건수는 예년에 비해 크게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


#2-3일, 제주 곳곳 벌초 행렬 이어져


한편 2일과 음력 8월초하루인 3일, 제주도내에는 조상의 묘를 찾아 벌초를 하려는 성묘객들의 행렬이 이어졌다.

제주시 공설묘지에는 이틀간 온종일 성묘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고, 각 지역 공동묘지가 있는 곳은 벌초 차량들로 만원을 이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납골 2005-09-03 12:29:17
온라인맡기는 사람들은 차라리 납골당 해라.
안그래도 제주 땅이 묘지천지라서 골치아픈데, 납골하면 일석이조아니냐.
벌초 걱정도 안하고.

ㅎㅎㅎㅎ 2005-09-03 12:27:38
1년에 한번하는 벌초를 대행사에 맡기는 놈들은 조상운운할 자격없다.
아무리 바빠도 그렇지 인터네 대행이 뭔 말이냐.
나쁜 새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