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21:23 (목)
[기고] 제주자치경찰 출범 2년을 맞아
[기고] 제주자치경찰 출범 2년을 맞아
  • 김경선
  • 승인 2008.06.19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에서는 국정과제로 자치경찰제 도입을 명시하고 금년중에 기존의 자치경찰 법안을 보완한 정부입법안을 마련, 국회에 제출 의결되면 지자체의 판단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수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자치경찰제가 도입될 경우 지역특성에 적합한 주민생활 중심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한층 높아지고 있는 국민의 치안욕구를 충족시키고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상호 협력과 선의의 경쟁으로 국가전체의 치안역량이 강화될 것이라는 도입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부분 공감하고 있는 것 같다.

이와같은 정책적 배경에서 제출된 법안이 정치권의 사정 등 여러 요인에 의하여 국회에 장기간 계류되어 통과치 못하다가 이를 보완한 새로운 법안을 마련 내년 시행을 앞두고 준비중이라니 반가운 일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지난 2년여의 시간은 우리 자치경찰 모두가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온 시간이었던 같다. 처음엔 막연한 기대감에서 자치경찰로  지원하였으나 시범 실시격인 제주 자치경찰제도의 성패가 전국적인 확대 실시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상당한 부담감과 책임감을 느껴왔기 때문이다.

제주자치경찰이 전국 최초로 시행된 지 2년이 되었다. 처음에 국가경찰에서 옮겨온 인력 38명으로 시작된 자치경찰은 현재는 82명으로 신규인력 채용과 장비구입, 국가경찰과의 업무협약 체결 등 준비과정을 거쳐 작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물론 전례가 없이 처음 실시되는 제도이었던 만큼 다소간에 시행착오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그동안 부족한 인력에도 불구하고 여러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 동안 제주의 첫 관문인 공.항만에서 고질적으로 행해지던 호객행위를 근절하고 산지천 정화, 곳자왈 훼손 등 환경보호 활동외에도  한라산 및 주요 관광지 관광객 보호, 각종 문화.축제장 질서유지와 민속 오일장 교통관리, 투자방문 기업인과 수학여행단 에스코트, 교통안전 시설개선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자치경찰의 업무영역도 점차 확대 되고 있다. 지난 3월 도 조직 개편시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업무가 자치경찰로 이관되어 교통안전 시설개선과 신호기 고장 등 각종 교통민원의 신속한 해결이 가능해졌고 이달 중으로 제주시 봉개동에 어린이 교통공원을 개장하여 체험과 실습중심의 다양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내달부터는 행정시 주.정차 단속인력과 장비 등을 이관받아 시내권 교통관리에도 나설 예정이다. 불법 주.정차로 인한 상습 정체구역 등 취약지역은 자치경찰과 주.정차 단속요원 합동으로 강력한 단속과 함께 시민들의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하여 교통체증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관광도시로서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다.

이제 2년차를 맞이하는 제주자치경찰은 기존 활동에 대한 업무 효율성을  분석하고 업무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도민을 위한 자치경찰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도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이 있기를 기대해 본다.<미디어제주>

<김경선 제주도 자치경찰단 교통생활안전팀장>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김경선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