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8:19 (목)
평화로 교통사고 막을 수는 없는가
평화로 교통사고 막을 수는 없는가
  • 정창복
  • 승인 2008.06.10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정창복 제주서부소방서 예방대응과장

고도로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우리를 가장 불안하게 하는 것은 그 사회가 처한 사회적 여건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일상 생활에서 우리를 가장 불안하게 하는 것 중에 하나가 교통사고가 안일까 생각한다. 이제 우리 일상 생활에서 문명의 이기인 자동차 없이는 생활할 수 없게 되었다.

아침에 다정한 모습으로 집을 나선 남편 또는 자녀가 갑작스런 교통사고를 당하여 한 가정이 불행에 빠지는 현실을 보면서 우리 모두는 이제 교통사고 위험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되었다.

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불확실성의 없는 편안한 삶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 그런데도 사건과 사고 때문에 스트레스와 함께 목숨까지 담보한채 생활을 하여야 한다면 얼마나 불행한 일인가?

지난 5월 23일 오후 4시 8분경 평화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평화로 도로구조에 대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평화로는 지난 2002년 3월 개통된 제주시 애월읍 광령리에서 서귀포시 대정읍 안성리까지 잇는 4차선 29km 도로로 우리도의 대표적 간선도로인 지방도 1135호선이다.

2007년 제주지방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도내에서는  총 3,17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사망자 100명, 부상자 4,727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였으며, 서부소방서 구조구급분석 자료에 의하면 평화로에서  총 11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사망자 5명, 부상자 68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우리가 평화로 교통사고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은 평화로에서의 교통사고에는 언제나 대형 교통사고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평화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왜 많은 사상자를 발생하는지 살펴보면  첫째는 중앙분리대 높이가 낮다는 것이다.

최근 몇 년간 중앙분리대를 넘어가는 교통사고가 발생했는데 지난 5월 23일 오후 4시 8분경 평화로 에버리스 골프장 인근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도 짙은 안개와 비가 오는 좋지 않은 날씨에 제주시에서 서귀포로 운행중이던 RV차량이 화단형 중앙분리대를 넘어 서귀포에서 제주시 방면으로 주행하던 승합차와 정면 충돌 후 전복 되는 사고로 사망 1명, 부상자 11명이 발생한 사고로 중앙분리대가 낮아서 발생한 사고이다.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는한 계속해서 중앙분리대를 넘어가는 대형교통사고가 발생할 것이다. 

두번째는 긴급차량이 이용할 갓길이 없다는 것이다.

평화로에 대형 교통사고 발생시 사고 차량으로 인한 차량정체로 119구조.구급차량 등 긴급차량이 현장 접근 지연으로 신속한 사고 수습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세번째로는 중앙분리대 차단구간이 없다는 것이다.

평화로 전 구간에 걸쳐 중앙분리대 차단구간이 없어 유사시 구조차 등 긴급차량이 U턴 할 수 있는 비상수단이 없어 사고수습이 지연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화단형 중앙분리대를 철재 가드레일로 교체가 필요하며, 긴급차량이 이용할 수 있도록 현재 식수대로 구분된 보행자 및 자전거도로 경계 부분을 철거하여 긴급차량 등의 소통이 가능한 예비차선 확보가 필요하다.  

교통사고 발생시 평화로 전 구간에 중앙분리대 차단구간이 없어 구조차 등 긴급차량이 사고현장에 가기 위해서는 U턴 할 수 있는 지점까지 진행하여 U턴 후 사고 현장으로 향해야 하는 불합리한 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중앙분리대 차단구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도로 구조적인 문제 외에도 주5일 근무제 시행으로 여가활동을 위한 도내.외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교통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제 이러한 모든 것들에 대해서 서로 머리를 맞대어 해결해 나가야 한다.

자동차 교통사고 원인은 여러 가지 있겠지만 운전자의 운전행태의 개선을 통한 안전의식이 향상되지 않고서는 교통사고의 획기적인 감소는 요원하다고 할 수 있다.

마이카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는 각종 사고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는 없으며 교통사고 예방과 책임은 어떻게 보면 운전자의 몫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사고다발지역에 대한 세밀한 조사를 통한 도로 안전시설 등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하여 종합 개선대책을 수립 추진 하므로서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미디어제주>

<정창복 제주서부소방서 예방대응과장>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창복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