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주민과 함께한 예래생태마을 지역탐방
주민과 함께한 예래생태마을 지역탐방
  • 유혁종
  • 승인 2008.05.2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제주 서귀포시 유혁종 예래동장

2008년도 상반기 체육 주간행사로 무엇을 할까 고민하던 끝에 늘 해오던 등산이나 체육대회, 야유회보다는 색다른 시도를 해보기로 의견을 모았다. 예래지역내 명소와 먹거리 체험 등을 연계한 트래킹 코스를  답사해 보기로 직원들과 먼저 의논을 하고 예래동 주민자치위원회 기획분과 위원회에서의 논의를 거친 뒤에 내린 결정이었다.

5월 24일 행사 당일에 많은 비가 내린다는 일기예보와는 달리 행사 진행에 큰 무리가 없는 가랑비가 내렸고, 직원과 지역주민 80여명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예래동주민센터를 출발하여 조명물, 대왕수천,   생태체험관 조성지, 갯각주상절리대, 동굴유적지, 논짓물 친수공간조성지, 황해장성, 큰코지, 당포연대, 하예포구등 2시간 이상을 둘러보면서 예래생태마을 지역탐방 행사를 성황리에 마칠수 있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새삼스럽게 깨달은 점은 예래동 지역이 너무나 우수한 생태자원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며, 이를 보호하고 활용하기 위한 주민공감대를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것이다.
예래생태마을의 대왕수천, 갯각주상절리대, 동굴유적지 등 풍부한 문화유적지는 관광자원으로 보호하고 활용해 나가야 할 마을의 소중한 자산임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으며 이와 함께 이러한 소중한 생태문화   자원들에 대한 관리와 활용에 혹시 부족한 면이 없었는가 하는 반성  속에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테마 관광상품 개발을 적극 모색하기로 의견을 모아내는 성과도 거뒀다.

더욱이 탐방이 끝나고, 마을주민들이 함께 모여 주민들이 손수 장만한 웰빙 자연식을 맛본 것은 오래도록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을 것 같다.
해녀들이 직접 채취한 소라, 문어, 보말과 어부들이 낚시배로 낚아올린 우럭, 어랭이, 그리고 집에서 재배한 한라봉과, 상추 고추, 전통 된장 등은 천연 먹거리로서 손색없는 맛을 선사해 주었으며, 특히 장작불에 구운 소라에 먹는 막걸리 한잔은 하루의 피로를 말끔히 씻어준 별미였다.

앞으로 주민들과 함께 생태와 문화가 살아있는 예래생태마을을 잘 가꾸고 보존하여 마을 주민들의 소득을 증대시키는 데 행정이 앞장서야 한다는 점을 깊이 느끼면서, 지면을 빌어 체육행사에 함께 해주셨던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유혁종 제주 서귀포시 예래동장>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혁종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